은퇴자 공동체 마을 생긴다(사진=남원시)
은퇴자 공동체 마을 생긴다(사진=남원시)

[한국농어촌방송/남원=박태일 기자] 남원 사매면 노봉마을에 은퇴자 공동체 마을이 들어선다.전북 남원시(시장 이환주)와 공무원연금공단(이사장 정남준)은 6일 남원시청 회의실에서‘은퇴자 공동체마을’운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은퇴자 공동체마을의 조성을 본격화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시와 공무원연금공단은, 최명희 작가의‘혼불문학관’이 소재한 사매면 노봉마을에 펜션 5동을 임대, 은퇴자 공동체마을을 조성한다.

특히 ‘은퇴자 공동체 마을’은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공무원 등 공적 연금수급자 5세대에 한해 단기 체험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며, 이를 위해 공단은 지난달 27일까지 입주자를 모집했다.

최종 선정된 입주자들은 오는 5월 8일부터 7월 7일까지 입주, 자치규약에 따라 자율적으로 농작물을 키우고, 봉사활동과 건강관리, 자연·문화체험 등을 할 수 있다.

남원시는 정착에 필요한 농촌관광, 귀농귀촌체험 등을 지원하기 위해 텃밭과 농촌체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환주 남원시장은 “운영 성과에 따라 단기체험이외에도 귀농귀촌 가족실습농장 등을 활용한 장기체험(8개월)확대를 검토하겠다”면서“은퇴자 공동체 마을운영을 통해 귀농·귀촌 인구가 증가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연금생활자들의 은퇴자 공동체마을은 초고속 고령화로 인한 인구구조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도시와 농촌 간 상생 도모를 위해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