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9백만원 투입, 지역‧산업에 적합한 인적자원 육성 및 취‧창업 연계 지원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광주=김보람 기자] 광주 서구가 16일 “2020년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 약정식을 개최하고 본격 추진에 나섰다.

광주서구 청사 전경 (제공=광주서구청)
광주서구 청사 전경 (제공=광주서구청)

서구는 앞서 지난달 고용노동부 공모에 4개 사업이 선정, 국비 349백만 원을 확보하고 총 사업비 379백만 원을 투입해 지역특성에 적합한 맞춤형 일자리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이번에 선정된 4개 사업은 △초고령사회 노인 돌봄 전문인력 양성 사업 △중장년 여성 취업지원을 위한 아이 돌봄 전문가 양성 사업 △인공지능코딩전문가 양성 사업 △양동시장 연계 상권 활성화 청년상인 육성 사업 등이다. 이날 약정식에는 조선간호대학교 산학협력단, 송원대학교 산학협력단, (사)말바우시장 문화센터가 참석해 사업지원 약정을 체결했다.

지난해에 이어 선정된 ‘초고령사회 노인 돌봄 전문인력 양성 사업’은 경력단절 간호사와 요양보호사의 재교육을 통해 노인 돌봄 전문 인력으로 양성하는 사업으로 향후 지역사회 통합 돌봄 선도사업 자치단체로서의 역할수행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중장년 여성의 사회적 일자리 창출을 위한 ‘아이 돌봄 전문가 양성 사업’은 맞벌이 가구 등의 출산‧양육에 대한 부담 경감 및 경력단절 중장년 여성의 재취업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서구는 전통시장의 특수성에 맞춘 취·창업교육 및 사업화 자금 등을 지원하는 ‘양동시장 연계 상권 활성화 청년상인 육성 사업’을 통해 지역 청년을 전통시장에 유입‧정착시킴으로써 호남 최대 규모의 양동시장에 활력을 더할 방침이다.

서구청 관계자는 “사업 참여자 모집기간에 청년·경력단절여성 등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주민의 수요에 부응하는 우리 지역만의 차별화된 일자리 사업을 지속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