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16개 선거구 후보 74명 등록 4.62대 1
4월 2일 2주간 본격 선거운동 시작

조국사태·코로나19·선거법 파동 등 선거 변수
민주당 8석-통합당 16석 ‘싹쓸이’ 목표

만18세 투표권·연동형 비례대표제 성공 주목
중량급 무소속·코로나 투표율도 관전 포인트

3월 25일 경남선관위 6층 회의실에서 다문화 투표참여 홍보 서포터즈 단원이 선거관리위원회의 코로나19 예방수칙에 따라 마스크와 위생장갑을 착용하고 제21대 국회의원선거 모의투표용지를 활용해 투표체험을 하고 있다.
3월 25일 경남선관위 6층 회의실에서 다문화 투표참여 홍보 서포터즈 단원이 선거관리위원회의 코로나19 예방수칙에 따라 마스크와 위생장갑을 착용하고 제21대 국회의원선거 모의투표용지를 활용해 투표체험을 하고 있다.

[한국농어촌방송/경남=강정태 기자] 제21대 총선 후보등록이 25일 마감되면서 본격적인 총선 레이스가 시작됐다.

경남지역에 16개 선거구에는 74명(4.62대1)의 후보자가 등록을 마치고 치열한 선거전에 나섰다.

이번 총선에서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비롯해 여야 각 당의 공천후유증, 조국사태, 선거법 파동, 만18세 이상 청소년 유권자 투표, 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의 다양한 변수가 부각되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24~25일 21대 총선 후보자 등록 마감결과 경남지역 16개 선거구에 74명의 후보자가 신청을 마쳤다. 평균 경쟁률은 4.62대 1로 지난 20대 총선 경남지역 경쟁률 3.31대 1(16개 지역구 53명 등록)보다 크게 늘었다.

정당별로는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은 16개 지역구에 모두 후보를 냈고, 민생당에서는 3명, 정의당 5명, 우리공화당 5명, 민중당 4명, 국가혁명배당금당 16명이 등록했다. 무소속은 9명이 등록했다.

선거구별로 가장 경쟁이 치열한 선거구는 산청·함양·거창·합천 선거구 후보가 7명으로 경남에서 가장 많이 등록했으며 창원성산, 진주갑, 거제 선거구가 각 6명으로 뒤를 이었다.

이번 경남지역 총선은 대부분 보수성향 지역에서 1당 독점 체제 속 공천은 당선이라는 공식이 이번에도 성립될지 아니면 무소속이나 야당 후보의 공략에 통합당 후보가 무너질지가 주된 관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민주당은 ‘정권안정’ 프레임으로 최소 6석, 많게는 8석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고 통합당은 ‘정권심판’을 주장하며 16개의 모든 의석수를 가져올 계획을 하고 있다.

이번 총선의 최대 변수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다. 후보들이 계획했던 공약발표 기자회견, 출범식 등이 잇따라 취소되고, 유권자들이 모일만한 행사 자체도 대부분 취소 또는 연기돼 직접 대면 방식의 선거운동이 사실상 어려워지면서 총선은 코로나19 뒷전으로 밀려났다. 더욱이 코로나19는 투표일 당일까지도 영향을 끼쳐 투표율이 저조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여당인 민주당에서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인한 국민들의 불편과 실물경제 악화가 문재인 정부 비판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우려하는 모습이다. 그렇다고 코로나19 사태가 제1야당인 통합당에 유리한 것도 아니다. 코로나19는 전 세계적인 상황으로 정부가 이를 극복하고 경제적 후유증에 대책 마련을 위한 의석확보가 필요하다는 주장에 설득력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공천 후유증도 이번 총선의 관심사다. 공천 결과에 불복해 탈당하고 무소속 출마 등으로 분산되는 표들이 상대 후보에게 어부지리로 당선증을 내줄 수 있기에 여야 공천 후보자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지난 2010년부터 2018년까지 진주시장을 두 번이나 지낸 이창희 후보는 통합당 경선 배제에 반발해 진주을 선거구에 무소속으로 출마했다. 진주을 선거구는 줄곧 보수성향의 정당에서 당선증을 거머쥔 곳으로 민주당이 도전하기에는 만만찮은 지역이지만 통합당 강민국 후보와 보수성향의 무소속 이창희 후보가 표를 나눠가질 경우 이야기가 달라진다. 이에 전통보수지역에 보수표 분열로 민주당 후보가 당선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산청·함양·거창·합천 선거구도 김태호 전 경남지사가 통합당 공천배제에 반발, 무소속으로 출마했다. 이에 통합당 강석진 현 의원과 김 전 지사의 치열한 싸움으로 민주당이 당선증을 취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진주갑 선거구에서도 김유근 후보가 박대출 후보의 단수추천에 반발, 통합당을 탈당해 무소속 출마했다.

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도 이번 총선 최대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비례정당에서 의석수를 얼마나 얻느냐가 제1당의 여부를 가르는 상황이 됐기 때문이다. 지난 12월 도입된 선거법의 취지대로라면 소수당에 비례의석을 고루 나눠주고, 대형정당은 지역구 선거에서 판가름 내야하지만 정 반대 상황이 됐다.

특히 비례대표 득표율 3%만 넘으면 의석을 배출할 수 있기 때문에 중소정당들이 크게 늘어났으며, 국민의당 등 비례대표만 도전하는 정당이 나오고, 미래통합당의 비례대표용 위성·자매정당인 미래한국당, 더불어민주당 계열의 비례연합정당 등이 만들어지면서 유권자들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한편 등록을 마친 후보들은 오는 4월 1일까지는 예비후보에 해당하는 제한된 선거운동만 가능하고, 2일부터 공식 선거운동에 돌입한다. 이때부터 4월 14일 자정까지 2주간 주요 사거리에 현수막을 내걸고 선거운동원을 동원해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