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빅데이터분석 ] 항공사 상장기업 2020년 4월 브랜드평판...1위 한진칼, 2위 대한항공, 3위 아시아나항공
상태바
[ 빅데이터분석 ] 항공사 상장기업 2020년 4월 브랜드평판...1위 한진칼, 2위 대한항공, 3위 아시아나항공
  • 김규석 기자
  • 승인 2020.04.08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

2020년 4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1위 한진칼 2위 대한항공 3위 아시아나항공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항공사 상장기업 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0년 3월 6일부터 2020년 4월 7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146,43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3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038,686개와 비교하면 2.8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4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진칼,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진에어, 예림당 순이었다.

​1위, 한진칼 ( 대표 조원태, 석태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1,454 미디어지수 1,044,762 소통지수 512,022 커뮤니티지수 234,188 시장지수 10,555,504 사회공헌지수 25,79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523,720 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688,708 와 비교하면 15.70% 상승했다.

​​2위,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60,736 미디어지수 2,528,693 소통지수 1,486,119 커뮤니티지수 897,407 시장지수 4,257,833 사회공헌지수 244,00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374,793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2,180,232와 비교하면 6.61% 하락했다.

​3위, 아시아나항공 ( 대표 한창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816,699 미디어지수 991,800 소통지수 917,900 커뮤니티지수 331,542 시장지수 1,859,561 사회공헌지수 105,7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23,227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894,661와 비교하면 2.63% 상승했다.

​4위, 제주항공 ( 대표 이석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582,113 미디어지수 633,959 소통지수 939,129 커뮤니티지수 699,981 시장지수 731,712 사회공헌지수 100,70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87,599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567,658와 비교하면 19.27% 하락했다.

​5위, 에어부산 ( 대표 한태근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4,463 미디어지수 382,240 소통지수 995,020 커뮤니티지수 403,505 시장지수 396,373 사회공헌지수 94,74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86,348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505,040와 비교하면 48.33% 상승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4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한진칼 ( 대표 조원태, 석태수 )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한진칼은 ㈜대한항공으로부터 인적분할 방식으로 설립되었다. 자회사 지분에 대한 배당수익, 브랜드수수료, 임대수익 등을 주 수익원으로 확보하고 있다. 2019년 3분기 기준 대한항공의 한국시장 국제여객 수송점유율은 19.1%, 국제화물 수송점유율은 29.9%를 차지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0년 4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3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038,686개와 비교하면 2.84%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65% 상승, 브랜드이슈 5.47% 하락, 브랜드소통 123.05% 상승, 브랜드확산 5.09% 상승, 브랜드시장 7.21% 하락, 브랜드공헌 38.98%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0년 4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3월 6일부터 2020년 4월 7일까지의 8개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 사진이나 영상의 불법촬영유포, 이를 빌미로 한 협박, 사이버 공간에서의 성적 괴롭힘 등으로 어려움을 겪을 때, 여성긴급전화 1366, 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02-735-8994)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농촌진흥청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