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전미동 화리마을 강철호 씨 미나리 논 4필지에서 올해 첫 모내기 실시, 추석 햅쌀 공급 기대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전북=하태웅 기자] 전주지역의 첫 모내기가 전미동 미나리 논에서 실시됐다.

16일 전미동 화리마을 강철호 씨(49)의 미나리 논 1.6ha(4필지)에서 올해 첫 모내기가 실시됐다.

16일 전미동 화리마을 강철호 씨(49)의 미나리 논 1.6ha(4필지)에서 올해 첫 모내기가 실시됐다(사진=전주시)

 

이날 첫 모내기에 쓰인 벼 품종은 조생종인 해담벼로 2014년 농촌진흥청에서 육성된 품종이다. 이 품종은 오대, 오륜, 운광, 조평, 해담쌀, 고시히카리 등 조생종 벼 6품종 중 조기 이앙 시 수량과 품질 면에서 우수하고 재배 안전성이 뛰어남과 동시에 밥맛도 좋은 품종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관련 전주시 미나리 재배 면적은 90ha 정도로, 주로 미나리를 재배한 뒤에 조생종 벼를 재배한다. 보통 4월 하순부터 모내기를 시작해 8월 하순에 수확해 추석 무렵에 햅쌀을 공급한다.

전주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갑작스런 저온으로 인해 봄철에도 냉해 피해가 발생될 수 있으므로, 피해를 입지 않도록 농작물 관리에 철저를 기해주시길 바란다”며 “이와 함께 재해 예방을 위해서도 종자소독은 물론 벼 이앙 전 모판처리제를 사용해 병해충 사전예방에 힘써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올해 벼 재배농가의 생산비 절감을 위해 벼 인공상토 1,194만ℓ와 순도 높은 보급종 종자 70.3톤을 공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