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열병합발전소반대 1인 시위를 계속하고 있는 영광군민 (사진=영광열병합발전소반대 공동대책위원회)
영광열병합발전소반대 1인 시위를 계속하고 있는 영광군민 (사진=영광열병합발전소반대 공동대책위원회)

[한국농어촌방송 = 박정아 기자]  영광군 홍농읍에 들어설 예정인 영광열병합발전소와 관련한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 영광열병합발전소반대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지난 4월 1일부터 영광군청 앞을 비롯한 주요 나들목에서 다이옥신 등 환경호르몬으로부터 주민의 생명권을 지키고, 굴비·천일염·모싯잎송편 등 지역 특산품의 피해로 인한 생존권을 사수하며, 타지역 쓰레기의 대량 유입을 막아 청정한 고향을 지킨다는 슬로건으로 1인 시위를 계속하고 있다.

개인사업자가 유치한 영광열병합발전소는 발전소 규모 9.9MW 시설로써 이미 산업통상자원부의 승인을 받았고 해당 지자체인 영광군의 건축허가까지 취득한 상태이다. 또한 지난 1월에는 영광군으로부터 고형연료(SRF) 제조시설인 폐기물처리 사업계획 또한 조건부 승인을 받았으며 이제 SRF 연료사용허가만을 남겨 둔 상태이다.

문제는 지역 발전을 내건 이 열병합발전소가 사실은 생활쓰레기로 만든 고형연료(SRF)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2013년 신재생에너지로 분류된 이 고형연료는 크게 SRF와 Bio-SRF 두 가지로 구분된다.

SRF는 생활폐기물(음식물쓰레기 제외), 폐타이어, 폐전선, 폐합성수지류 등의 쓰레기를 건조하고 잘게 썰어 만든 고형연료이다.

특히 우려되는 것은 Bio-SRF로써 Bio라는 친환경 이미지를 사용한 연료이다. 폐목재를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정된 이 연료는 간목이나 벌목을 통해 얻어진 순수한 폐목재가 아니라 연소시에 할로겐족이라는 독성 발암물질이 발산되는 폐가구 등을 이용해서 만든 연료로써 값싼 동남아에서 대량으로 수입된다는 점이다.

또한 발전소 가동을 위한 연료를 만들기 위해 전국 각지의 쓰레기가 영광으로 몰려온다는 문제이다.

쓰레기 처리는 오염자가 부담하고 발생지에서 처리해야 되는 것이 원칙이지만 열병합발전소의 연료 공급을 위하여 타지역의 쓰레기가 특정 지역으로 유입된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영광군과 사업자측은 인허가상의 모든 문제가 문서상 합법적으로 진행된 만큼 문제될 것이 없다고 이야기하고 있지만 주민들은 열병합발전소에 대한 인근 지역의 주민수용성 조사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1인 시위를 주도하고 있는 공대위 공동대표 신현모 회장은 “사업자인 영광열병합발전(주)는 이미 홍농읍 일대의 주민 찬성 동의서를 받았다고 주장하지만 이 또한 사회단체장의 일방적 서명으로 진행된 것으로써 조직 내부에서도 상당한 갈등이 야기되고 있는 현실이다”며 “코로나19의 여파로 단체행동을 할 수는 없는 이 시기에 열병합발전소 측은 계속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민들 대다수가 반대하고 있는 이 시설에 대하여 지금으로써는 1인 시위를 통해 주민들에게 반대의 당위성을 홍보하며 영광군에 우리의 의사를 전달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고 밝혔다.

또한 1인 시위에 참가하고 있는 주민 A씨는 “자식을 키우는 입장에서 어머니들을 대표해서 1인 시위에 참여하고 있다. 1인 시위 중에 때로는 막말을 들어가며 힘들게 싸우고 있는데 지역의 대표인 군의원조차 아예 무관심으로 수수방관하고 있다”고 호소하며 “열병합발전소가 가동되면 그 후유증은 불 보듯이 뻔한데 왜 주민들의 대표들이 남의 일처럼 뒷짐만 지고 있는지 저의가 궁금하다”며 적극적인 동참과 해결을 호소하기도 했다.

한편 공대위에서는 “우리는 끝까지 간다. 법성면에서 시작된 반대 열기가 지금은 영광군 생산자 단체 및 인근 전북 지역까지 확산되어 공동 투쟁을 벌이고 있다. 당분간은 코로나19가 진정될 때까지 1인 시위를 지속할 예정이며 진정된 이후에는 본격적인 반대투쟁을 전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