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육아 지원제도 개선, 배려문화 활성화 등 저출생 적극 대응

(사진=전북도-도공무원노조 배려풀 전북 업무협약)
(사진=전북도-도공무원노조 배려풀 전북 업무협약)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전북=이수준 기자] 전라북도는 14일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직장문화” 조성을 위한 ‘배려풀 전북’의 실천‧확산을 위해 전라북도공무원노동조합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배려풀 전북’은 “아이(baby) 낳고 키우기 좋은 직장 배려문화를 통해 아이 가득(full)한 더 좋은(better) 전북”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도청 접견실에서 열린 이날 업무협약은 도와 공무원노동조합이 협력하여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직장문화를 만들어 가기 위해 출산‧육아 지원제도 개선, 배려문화 활성화 등 저출생 문제 극복에 공직자가 솔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을 통해 전북도는 출산‧육아로 인해 직원들이 인사상 불이익이 없도록 하는 등 관련 지원제도 개선과 직장 내 배려문화 조성을 위하여 노력하고,

전라북도공무원노동조합은 "배려풀 전북"실천과제 이행과 출산·육아 직원의 근무환경 개선에 적극 협업하며, 양측은 출산·육아 직원을 배려하는 가족 친화적 직장문화가 지역사회로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행사에서 송하진 지사와 김형국 노조위원장은 예비엄마‧아빠 대표직원에게 배려표시제를 전달해 의미를 더했다. 배려표시제는 출산을 앞둔 엄마‧아빠임을 표시하는 명패로, 개인책상(희망자)에 부착하여 사무실에서 직원 간 360° 상호 존중하고 배려하자는 취지로 도입됐다.

전북도는 앞으로 ‘배려풀 전북’ 확산을 위해 전 직원 대상 ‘실천서약 및 다짐대회’를 개최하고, ‘도-시군-공공기관 업무협약’을 통해 지역 내 기관 특성에 맞는 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우수시책 추진 시군은 포상하고, 도 산하 공공기관은 ‘경영평가 지표’에 반영해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나갈 방침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요즘 코로나19로 도민 모두가 힘든 시간이지만, 나름 잘 이겨 나가고 있는 것은 우리의 ‘함께 문화’ 덕분이라고 생각한다”며, “또 하나의 함께 문화인 ‘배려풀 전북’이 지역 전반으로 확산되어 저출생 극복 인식이 개선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