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정국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가운데 2007년 노무현 정부 시절 단행된 '성완종 특별사면'을 놓고 여야가 치열한 진실게임을 벌이고 있다.

성 전 회장이 특사 1차 명단에 포함되지 않았다가 막판에 추가된 것과 관련해 누가 어떤 경로로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여부가 논란의 핵심이다.

▲ 사진=채널A 보도 캡처

이번 진실게임에는 노무현-이명박정부에서 각각 사면 업무를 담당하는 청와대 법무비서관 출신인 권선동 새누리당 의원과 박성수 새정치민주연합 법률지원단장이 전면에 나섰다.

권 의원은 당시 청와대에서 법무부에 성 전 회장이 포함된 사면 검토 명단을 내려보낸 시점을 2007년 12월 12~13일께라고 주장하고 있다.이는 대선 결과가 나오기 전에 청와대가 작성한 명단에 성 전 회장이 포함된 만큼 사면을 추진한 주체는 노무현 정부라는 의미가 내포돼 있다.

하지만 박 단장은 “여러 곳에서 추천한 검토 대상자 중 한 명이었을 것이다. 수많은 검토 대상자 중 한 명이었고, 그에 대해 (법무부가) 검토해서 올리는 것”이라고 밝혔다.

여러 단체나 기관 등에서 추천받은 명단을 취합해 검토 목적으로 보낸 명단일 뿐 노무현 정부 청와대가 사면을 추진하기 위해 성 전 회장을 명단에 포함시킨 게 아니라는 주장이다.

당시 이명박 당선인 측 관계자들도 엇갈린 주장을 펼치고 있다. 이명박 당선인 비서실에서 활동했던 정두언 새누리당 의원은 22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역대 정부에서 인수위에서 사면에 대해 의견을 내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당시에도 그랬다”고 밝혔다.

특히 정 의원은 “당시 핵심 인사가 성 전 회장의 사면과 공천까지 특별히 챙겼다”고 주장해 공방전을 확전시키고 있다.

[온라인 정치팀]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