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차액 환수금 173억 원 산업통상자원부 사용승인 받아 녹지축 조성 탄력

[한국농어촌방송/여수=위종선 기자] 여수시(시장 권오봉)20일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대체녹지조성사업 사용을 최종 승인 받아 국가산단의 대체녹지조성사업 1차 녹지축 조성에 탄력을 받게 됐다.

여수국가산단 대체녹지조성사업 1차 녹지축 위치도(제공=여수시)
여수국가산단 대체녹지조성사업 1차 녹지축 위치도(제공=여수시)

시는 지난 13일 여수국가산단 녹지를 해제해 공장용지 조성으로 발생한 지가차액 환수금 중 중앙정부 권한금 173억 원을 활용해 대체녹지로 조성하는 사업을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최종 승인 받았다.

삼동지구에 조성되는 1차 녹지축은 인공 산을 만들고 그 위에 방풍림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현재 1구간은 여수시 권한금 95억 원을 투입해 95%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산자부 승인을 받은 권한금 173억 원은 중앙정부 권한금 253억 원 중 삼동지구 혁신산단 조성에 사용하고 남은 잔여금으로 2·3 구간도 202212월까지 완료할 수 있게 됐다.

시는 2015년부터 중앙정부 권한금의 대체녹지 조성 활용을 지속적으로 건의했으나, 사용처에 대한 이견으로 대체녹지조성사업 추진이 답보상태에 머물렀지만, 권오봉 시장이 지가차액은 녹지조성에 사용되어야 한다는 원칙을 고수했다.

특히 권 시장이 직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게 건의하는 등 적극적인 설득을 통해 협의에 급물살을 타 좋은 결실을 맺게 됐다.

권오봉 시장은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산단의 오염원 차단 등 대체녹지 기능이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체녹지조성사업은 1차 녹지축과 2차 녹지축으로 구분해 추진 중이며, 2차 녹지축은 전라선 폐선부지(둔덕~구 덕양역사)155억 원을 투자해 지난해 10월 방풍림 공원 조성을 완료해 시민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