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산지유통활성화 종합평가회' 개최...협력사업 우수 자치단체, 우수 농산물 공동브랜드 등에 대한 시상식 및 우수사례 발표회 진행

[한국농어촌방송=김미숙 기자] 최근 어려운 농업 현실속에서도 농협이 지차체와 연합마케팅을 통해 올해 우리 농산물 2조4천억 원 판매를 달성하고, 연합 마케팅을 통한 우수 농산물 브랜드와 우수 협력 자치단체에 대한 시상식을 가졌다.  

농협(회장 김병원)은 12일 농협중앙회 본관(서울시 중구)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지방자치단체장, 농협경제지주 지역본부ㆍ연합사업단 및 조합공동사업법인 관계자 등 200명이 참석한 가운데『2017 산지유통활성화 종합평가회』를 개최했다.

이번 평가회에서는 협력사업 우수 자치단체ㆍ우수 농산물 공동브랜드ㆍ공선출하회 연도대상ㆍ사업추진 우수조직 등에 대한 시상식과 우수사례 발표회 등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됐다.

협력사업 우수 자치단체 부문은 충청남도(도지사 안희정)가 대상을, 전북 남원시(시장 이환주)와 경북 성주군(군수 김항곤)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충청남도는 ‘충남오감’이라는 공동브랜드로 통합마케팅 매출 2천여억 원, 379% 성장이라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뤘으며, 특히 올해 원예 산업 종합계획 수립평가에서 충남도 관내 모든 시군이 우수한 점수로 선정됐고,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산지유통종합대상을 수상하는 등 농가-농협-지자체가 협업하는 상생(相生) 농정 거버넌스를 실현하고 있다.

'2017 산지유통활성화 종합평가회'에서 우수 농산물 공동브랜드 시상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농협)

우수 농산물 공동브랜드 부문에서는 총 15개 브랜드가 경합을 벌인 결과, 강원지역본부의 ‘맑은청’이 대상을, 멜론전국연합사업단의 ‘케이멜론’ㆍ충남 부여군 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의 ‘굿뜨래’가 최우수상을, 전북 남원시 조합공동사업법인의‘ 춘향애인’ㆍ전북지역본부의 ‘예담채’가 우수상을 수상했다.

‘맑은청’은 강원 청정 농산물 중 엄격한 과정의 공동선별을 거친 우수한 품질의 농산물만을 취급하는 도 단위의 원예농산물 통합브랜드이다. 매년 산지유통종합평가에서 우수 브랜드로 선정되는 연합마케팅 모범 사례로, 올해 1천7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특히 농협과 강원도의 협력으로 산지유통 규모화와 전문화를 촉진하는 등 농산물 출하조절체계구축으로 농업인 소득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김원석 농협경제지주 농업경제대표이사는 “올해도 수입 농산물 증가, 소비심리 위축, 농산물 수급불안 등 어려움 속에서 연합마케팅 사업을 통해 우리 농산물 2조4천억 원을 판매하여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할 수 있게 되어 뜻 깊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지자체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우리 농산물의 품질 경쟁력을 높여 연합마케팅 사업이 『농가소득 5천만 원 달성』과 『농업인이 행복한 국민의 농협』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잎맞춤조합공동사업법인 ‘잎맞춤’, 충북연합사업단 ‘아리향’, 충북 영동군연합사업단 ‘메이빌’, 충남연합사업단 ‘충남오감’, 충남 예산군연합사업단 ‘예가정성’, 전남연합사업단 ‘상큼애’, 경북연합사업단 ‘데일리’, 경남 밀양시연합사업단 ‘해맑은상상’, 경남 함안군조합공동사업법인 ‘e-아라리’, 제주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 ‘귤로장생’이 2017년 대표브랜드로 선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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