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재활 프로그램 연중 운영

치매안심과-남원시 『찾아가는 치매이동상담실』 운영 (사진=남원시)
치매안심과-남원시 『찾아가는 치매이동상담실』 운영 (사진=남원시)

[한국농어촌방송/남원=박태일 기자] 남원시 보건소(소장 이순례) 정신건강복지센터가 만성 정신질환자의 사회 적응 훈련과 복귀를 위한 주간재활 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하며 시민들의 정신건강 향상과 자살예방을 위해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재가 정신질환자 중 희망자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한 이 프로그램은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에 지역사회 적응과 복귀를 위한 일상생활훈련과 사회기술 및 적응훈련, 여가활용 프로그램 등이 진행된다.

또한 취업을 희망하는 정신 장애인을 위해 센터 내 교육 및 훈련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희망 사업체와 직접 연계하여 취업의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사후관리를 통해 안정적인 직장생활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미술요법, 음악요법, 요리교실, 생활체조, 아로마요법, 작업요법, 약물교육 등을 실시하며 대인관계 강화프로그램으로 공동체 회의, 소그룹 모임, 체육대회, 사회문화체험 등 삶의 활력을 증진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정신질환자들로 하여금 의미있는 활동을 통해 동기를 부여하고 더불어 성과물로 인한 성취감 향상 및 신체적·사회적 기능을 최대한 유지하고 사회성을 기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남원시보건소(소장 이순례)는 앞으로도 정신건강서비스 제공을 통해 정신질환자들의 재발을 방지하고 지역사회 참여와 복귀를 촉진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