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소방서 신설로 각종 재난발생 시 현장 즉각 대응 가능
순창군민 골든타임 확보로 생명재산 보호 역할 기대 …

전라북도는 5월 29일 오후 2시 전북 순창군 순창읍에 위치한 순창소방서에 송하진 전라북도지사를 비롯해, 황숙주 순창군수, 한완수 도의회 부의장, 홍영근 소방본부장, 관내 유관기관장과 의용소방대장 등 주요 인사와 주민, 관계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설된 순창소방서의 힘찬 출발을 응원했다.

그간 순창군민을 전담하는 소방서가 없어 효과적인 소방업무 수행에 대한 우려가 있었으나 이번 순창소방서 개청으로 고품질 소방안전 서비스를 신속히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사진=전북소방)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감염방지를 위해 청사 진입로 양측에 발열 확인부스를 설치하여 행사장 출입자에 대한 체온확인 및 손소독을 시행하고, 마스크 미착용자는 소방서에서 준비한 마스크를 착용해야 행사장에 입장이 가능하게 했다.

개청식은 본행사로 김현철 순창소방서장의 경과보고를 시작으로 관서기 수여→유공자 표창→도지사 인사말→축사→공로패 수여, 부대행사는 테이프커팅→기념식수→청사순시 순으로 진행됐다.

순창소방서는 총 사업비 35억원이 투입되어 부지면적 5,473㎡, 연면적 2,595㎡, 지상 3층 1개 동으로 기존의 순창119안전센터를 증축하여 순창소방서로 개청했다.

조직구성으로는 2과, 1단, 1안전센터, 1구조대, 4지역대로 편성되었으며, 소방인력은 기존 65명에서 129명으로 증원, 소방차량은 12대에서 22대로 확충되어 순창의용소방대와 함께 각종 재난발생 시 강력한 현장 소방자원으로 순창의 안전을 책임질 수 있게 됐다.

그간 순창군민을 전담하는 소방서가 없어 효과적인 소방업무 수행에 대한 우려가 있었으나 이번 순창소방서 개청으로 고품질 소방안전 서비스를 신속히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송하진 전라북도지사는“응급의료 취약지역에 순창소방서 신설로 사람중심의 안전건강을 실천할 수 있게 됐다”며“‘전북대도약’을 향한 힘찬 발걸음을 내딛는 계기로 삼아 안전하고 살기 좋은 전북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라북도는 이번 순창소방서 개청으로 도내 12개 소방서를 운영하게 되었으며, 향후 진안, 무주, 임실지역에도 소방서를 개소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