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함께돌자! 동네한바퀴로 우리마을 사랑운동 실천 (사진=남원시)
다함께돌자! 동네한바퀴로 우리마을 사랑운동 실천 (사진=남원시)

[한국농어촌방송/남원=박태일 기자] 남원시 산동면에서 우리마을 사랑운동 실천 일환으로 첫 번째 프로젝트인 “다함께 돌자! 동네한바퀴” 가 성공적인 첫걸음을 내딛었다.

이 프로젝트는 매월 첫 번째 이장회의가 끝난 후 권역별로 마을을 찾아 마을별로 소개하고 싶은 곳, 동네한바퀴 코스를 선정하여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개선책을 마련 하는 등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소통으로 마을 화합과 공동체 의식 향상에 기여 할 것으로 생각된다.

지난 2일 목동, 식련마을을 시작으로 앞으로 15개 마을을 순회하면서 진행할 것 이며 마을회관 및 사업현장, 화단 및 꽃길 등 마을 골목길 곳곳을 이장님들과 주민들이 함께 모여서 동네 한바퀴를 돌아봄으로서 서로 의견을 나누고 정보를 공유하며, 마을 주민들의 불편과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주민 서로서로 소통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장진숙 산동면장은 “이제 행정이 마을만들기 사업을 주도하여 추진하던 시대는 지났다. 마을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주민 중심 운동으로 전개될 때 그 열매는 튼실하고 아름다울 것이다.”를 강조하고 “주민 스스로 동네 한 바퀴를 통해 보물을 찾듯이 찾아냈을 때 함께 어울려 살고 싶은 마을 만들기의 에너지가 될 것이다.”고 말씀하셨다.

또한, 산동면은 “다함께 돌자! 동네한바퀴” 네이버 밴드를 개설하여 마을 홍보 및 개선사항 정보를 공유하고, 마을 청소의 날 시행 및 깨끗해진 공터에 초화류를 식재하여 마을 미니 정원을 조성하고, 오래된 유서 깊은 사찰 및 문화재를 잘 관리하고 단장하여 행복한 마을 만들기에 동참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