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널화재 다시는 되풀이 되지 말아야

[소비자TVㆍ한국농어촌방송/전북=하태웅 기자]  전라북도 소방본부는 4일 완주-순천 고속도로 천마터널 관리사무소와 회차로 등을 순회하며 터널화재 재발 방지를 위한 화재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4일 완주-순천 고속도로 천마터널 관리사무소와 회차로 등을 순회하며 터널화재 재발 방지를 위한 화재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사진=전북소방)

 

고속도로 터널은 밀폐된 공간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온도가 급격히 상승하여 빠르게 확산될 뿐만 아니라 다량의 연기와 유독가스가 인명피해를 키울 수 있어, 출동하는 소방과 한국도로공사의 신속한 협력대응이 절실히 필요하다.

이날 화재안전점검에는 전북소방본부장 및 한국도로공사 구례지사장, 119종합상황실장 및 남원소방서장 등이 참석하였으며, 점검 후 터널 내 화재발생시 기관별 대응 매뉴얼을 재확인하고 신속한 인명구조 및 피해 최소화를 위한 보완 또는 협력하여야할 점 등을 집중 논의하였다. 논의 결과는 화재 대응활동에 반영할 예정이다.

홍영근 소방본부장은 “48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사매2터널 사고가 절대 되풀이 되지 않도록 터널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 하겠다.”며“도민 모두 터널 내에서는 반드시 안전운전하고, 사고 발생 시 대처요령을 사전에 알아두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완주-순천 고속도로 천마터널은 길이 약 4Km, 높이 7.4m, 폭 9.2m의 위험도 2등급의 호남에서 가장 긴 터널로 옥내소화전, 물분무설비, 제연설비, 피난연결통로, 비상방송설비 등의 안전시설이 설치되어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