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극복, 경제 활력화, 디지털 경제로의 도약
포스트 코로나19 新경제 대응체계 본격 가동
촘촘한 방역체계 준수와 경제 활력화 Two-Track 추진

(사진=포스트코로나19 전북 경제활력화 비상대책위원회)
(사진=포스트코로나19 전북 경제활력화 비상대책위원회)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전북=이수준 기자] 전북도는 9일 포스트 코로나19 종합대책 추진을 위해 마련한 일자리·경제 분야의 세부과제를 바탕으로 제1차 전라북도 경제활력화 비상대책위원회를 열었다.

앞서 전북도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경제 활성화와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체계 구축을 목표로 7개 분야"(△일자리 지키기, 일자리 키우기, 新일자리 만들기 △디지털 골목상권으로의 전환 및 활성화 지원 △전라북도 창업 생태계 활성화 추진 △경제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투자유치 △기업하기 좋은 인프라 구축 △수출 활력 제고 △사회적경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반구축)"의 실무회의를 통해 45개의 과제를 발굴했다.

이날 우범기 정무부지사 주재로 열린 경제활력화 비상대책위는 유관기관과 경제단체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해 7개 분야에 대한 정부 동향과 관계기관 협력 등의 추진계획을 논의했다.

분야별 발굴된 과제의 중점 추진 방향은 비대면 비즈니스, 온라인 서비스 가속화에 따른 디지털 인프라 구축 및 선도형 경제 전환 추진과 코로나 19 직접 피해 및 고용불안, 금융위기 등 취약계층을 위한 안전망 구축,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개척을 위한 혁신적 제도 개선과 기반 강화를 통한 경제 활성화에 있다.

각 분야별 주요 추진과제의 구체적인 내용로 일자리 지키기를 위해 “우리 일자리 지키기 지원 사업”을 통해 노사 상생을 위해 기업 노사가 고용유지 협약을 체결하고 일정기간 고용을 유지한 사업장에 대해 임금 감소분의 일정비율(30%) 지원하고,

일자리 키우기를 위해 신중년·청년 일자리 두배로 지원사업을 통해 도내 기업의 신중년·청년 추가채용 촉진 지원을 통해 대상인원과 지원금액을 두배로 확대하며,

디지털 경제를 활용한 新일자리 만들기를 위해 비대면 IT 활용 가능한 민간 기업에 청년 디지털 일자리 지원을 통해 고용 창출 지원과 우수기업, 전기차 전문기업, 여성친화기업 등이 참여하는 온라인 취업박람회를 통해 기업과 구직자의 일자리 매칭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전북도는 소상공인 전 영역을 아우르는 통합 생활플랫폼인 소상공인 통합앱(가칭 “오늘의Pick”)을 구축하고, 소비트렌드에 맞춘 소상공인의 인식 향상을 위한 스마트한 우리동네 골목상권 만들기 추진과 함께 대한민국 동행세일(사는게 즐거워진다)을 통해 중소기업, 소상공인 경영 의욕을 고취하고, 상가 거리에서 버스킹 등 문화행사, 이벤트, 마케팅 행사 등 북적북적 우리동네 골목가게 지원사업을 추진 한다.

저신용자 전용 특례보증 신설, 유흥업소에 경영 안정자금 지원과 함께 전북희망론을 신설하여 금융소외계층의 가계안정 및 경제력 회생을 지원할 계획이다.

창조경제 혁신센터를 중심으로 도내 25개 기관이 참여하여 기관별 보유자원 공유 및 정부사업 공동대응을 위한 창업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우리도의 벤처케피탈, 초기 투자자 부족에 따른 신규 특화 펀드 조성과 도외 초기 투자자들을 전북에 유치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을 추진한다.

금융혁신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 체계적인 육성시스템 구축을 위해 NPS「빅데이터 분석 혁신센터」및 전북 특화 핀테크 비즈니스 모델 발굴과 함께 국외(베트남)에 신남방 글로벌 창업거점으로서 스타트업 집적공간을 조성하여 혁신성장 거점으로서 기술창업 생태계를 촉진할 계획이다.

투자인센티브를 활용한 타킷기업 발굴과, 리쇼어링 기업유치를 위해 새만금 5공구에 전용 임대단지를 지정하고 기반시설 설치비, 이전비용 추가 지원을 담은 새만금 특별법을 개정하고 정부 인센티브 개정에 맞춰 우리도의 추가 지원 시책을 마련하고,

2차전지 소재업체 R&D 지원, 중대형 2차 전지 시험인증 센터구축, 테스트베드구축, 2차전지 생산업체 유치전략 수립 등 에너지 소재‧부품‧장비 특화 단지를 구축 할 계획이다.

중소기업 오! 필생 지원사업을 통해 도내 중소기업 기술인력 유출방지와 전라북도 언텍트 콘텐츠 활성화 공간(국비25억)구축, 전라북도 컴업 기업지원사업(국비25)을 통해 비대면 문화 확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전북에 투자한 기업의 안정적 정착 전북경제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 할 예정이다.

코트라(84개국 127개무역관), 경진원(25개국 50개 파트너사)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시장 다변화를 추진하고, 온라인플랫폼 해외마케팅 전략강화를 통해 비대면 수출마케팅을 지원할 계획이다.

사회적경제기업 공공구매 확대 및 판로개척을 위한 전문유통조직을 설립하고, 지속가능한 사회적경제 기업 환경조성을 위한 사회적경제기금 조성으로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통합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조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전북도는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논의한 45개 중점과제에 대해 실무위원회를 통해 추진상황 점검과 함께 구체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우범기 정무부지사는 “포스트 코로나는 당장의 경기침체를 극복하는 것임과 동시에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는 경제체질을 갖춰가는 것이다”며 “이번에 마련한 포스트 코로나19 추진계획 세부과제가 경제회복의 불씨를 일으켜 일상으로 복귀 흐름을 가속화할 수 있게 하고 경제 정상화를 위한 희망과 기대감도 현실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