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aT센터서...식자재 유통업체 선도기업인 삼성웰스토리와 손잡고 우수한 APC알선해 B2B식자재 시장의 산지 직거래 확대 예정

[한국농어촌방송=김미숙 기자] 그동안 농산물 산지 유통시설의 전문 마케팅 부족으로 판로 확보가 어려웠는데, 앞으로는 식자재 시장으로의 산지 직거래가 확대될 전망이다.

aT는 식자재 유통업체 선도기업인 삼성웰스토리와 손잡고, B2B식자재 시장의 산지 직거래를 확대할 예정이다. 사진은 삼성웰스토리 전경 (사진=삼성웰스토리 홈페이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여인홍)와 삼성웰스토리(사장 김봉영)는 15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생산자조직 판로 확대 및 농산물 품질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aT는 좋은 품질의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전국 산지에 386개소의 산지유통시설(APC)을 지원해 왔으나, 시설 운영 주체들의 전문 마케팅인력 부족 등으로 판로 확보가 어려운 실정이었다.

농산물산지유통시설(APC, Agricultural Products Processing Complex)는 원예농산물을 상품화하기 위해 필요한 집하·선별·포장·저장 및 출하 등의 기능 수행을 위한 복합시설이다.

이에 식자재 유통업계 선도기업인 삼성웰스토리와 손잡고, 우수한 APC를 알선하여 B2B 식자재 시장의 산지 직거래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수요처가 급식업체와 외식업체인 B2B 식자재 시장은 연간 40조원 규모에 달하는 농산물 대형 수요처로 대형마트, 도매시장, 백화점 등 경쟁이 심화된 B2C 시장에 비해 산지 농산물의 진출이 활발하지 않은 블루오션이다.

아울러, 국내 식자재의 중국 수출 확대를 위한 대량 공급채널 발굴 등 국산 농식품의 수요기반을 확충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오늘 협약식에 참여한 여인홍 aT 사장은 “우리 농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농산물이 연중 공급·소비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식자재 시장에서 산지 직거래가 활발해짐으로써 생산자들은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고, 소비지에는 신선한 식재료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