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교육 대국민 온라인 홍보 캠페인 추진(6.15.~6.21.)

[한국농어촌방송 = 김수인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6월「식생활교육의 달 및 식생활교육주간」을 맞이하여 6월 15일 주간에 집중적인 식생활교육 온라인 캠페인을 진행한다.

농식품부는 바른 식생활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높이고자 ‘15년부터 「식생활교육의 달 및 식생활교육주간」을 지정하고 매년 중점 식생활 실천사항을 선정하여 캠페인을 추진 중이다.

* (‘15) 아침밥 좋아, 좋아!, (’16) 가족사랑, 가족밥상으로 실천하세요, (’17) 바른 식생활, 함께 알리고 실천하자!, (‘18) 제철 우리 식재료가 바른 식생활 실천의 시작!, (‘19) 바른식생활 함께 실천해요!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하여 농식품부는 식사문화 개선 추진 방안(6.9.)을 마련하여 식품안전정책위원회에 보고하였으며, 그 일환으로 올해는 면역력, 위생 등을 강조한 식생활 교육의 달 캠페인을 추진한다. 또한 이전과 달리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한다.

최근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올바른 식생활 확립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영양가 있는 음식을 통해 면역력을 기르고, 식사 위생을 지키는 등 올바른 식생활은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직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슬기로운 식생활로 나를 지키자!” 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코로나19 상황에 대응하여 국민적 공감대를 얻기 위한 캠페인을 진행한다.

또한, 기존 행사·홍보 부스 등을 활용하여 대면으로 진행했던 것(`19년 청계광장)과 달리 올해는 온라인 비대면 방식 홍보에 방점을 두었다.

캠페인은 식생활교육주간인 6월 셋째주(15일~21일)에 집중 실시하며, 식생활 관련 영상 제공부터 국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행사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프로그램 1.  식사문화 개선을 위한 국민 식생활 수칙 확산

코로나19를 계기로 하나의 음식을 같이 먹거나, 수저를 여러 사람이 만지는 등 감염병에 취약할 수 있는 식문화 개선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농식품부와 식약처 공동 식사문화 개선 추진방안을 마련하였다. 특히 전문가 의견과 지자체의 사례 분석, 국민들의 관심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①음식 덜어먹기, ②위생적 수저 관리, ③종사자 마스크 쓰기를 3대 식사문화 개선과제로 선정하였다.

식사문화 개선의 일환으로 농식품부는 국민 식생활 공통 수칙을 영상자료로 제작하고, 소비자 단체와 협업하여 홍보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 꼬마히어로 슈퍼잭과 함께하는 국민 식생활 공통수칙 영상 배포, 카드뉴스, 포스터 등 온라인 홍보와 KTX·지하철 등 오프라인(5월) 홍보

농식품부는 추가적으로 공통 수칙에 더하여 각 상황별로 세분화한 상황별 수칙을 제작하였다. 식사를 자주하는 가정, 학교, 식당에서 개인이 지켜야 할 식생활 수칙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포스터, 리플릿, 카드뉴스 등의 형태로 확산시킬 예정이다.

 

프로그램 2.   나를 지켜주는 슬기로운 집밥 조리법(레시피) 공모전

국민들이 직접 영상을 올리는 「나를 지켜주는 슬기로운 집밥 조리법(레시피)」 브이로그 공모전 이벤트를 실시한다. 휴대전화나 카메라로 우리 농산물 구매 과정부터 요리로 이어지는 일상생활 영상을 본인의 개인 유튜브 계정 또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하면 된다.

공모기간은 6월 15일(월)부터 28일(일)까지 총 14일간이며 우수작으로 선정되면 온라인 상품권과 함께 제철 채소 꾸러미를 제공할 예정이다.

* 필수해시태그 : #6월식생활교육의달, #집밥레시피, #바른식생활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