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 남문외고분군 사적 승격을 위한 학술회의 성황리 개최

남문외고분군 학술회의 기념사진
남문외고분군 학술회의 기념사진

[한국농어촌방송/경남=차솔 기자] 함안군과 국립창원대학교 경남학연구센터(센터장 남재우)는 지난 26일 함안문화원에서 ‘남문외고분군의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주제로 학술회의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 26일(금) 함안문화원에서 13시30분부터 진행된 이번 학술회의는 남문외고분군에 대한 그 간의 조사 성과에 대하여 연구․검토하고 주변 가야유적과 비교함으로써 고분군의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규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학술회의에서는 ▲기록으로 본 남문외고분군(창원대학교 남재우) 발표를 시작으로 ▲출토유물로 본 남문외고분군의 성격과 위상(국립문화재연구소, 이주헌) ▲남문외고분군의 조사성과와 고총의 축조기술(삼강문화재연구원, 소배경) ▲남문외고분군 보존관리 계획(함안군청, 조신규)을 주제로 한 발표가 이뤄졌으며, 인제대학교 이영식 교수를 좌장으로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함안군 관계자는 “남문외고분군은 1587년 한강 정구선생이 편찬한 ‘함주지(咸州誌)’(1587) 고적조에서도 그 존재가 확인되는 고분군으로 현재의 말이산고분군(동말이산)과 더불어 ‘서말이산’고분군으로 나타나고 있다. 2000년 8월 경상남도 기념물 제226호로 지정된 후 정밀지표조사 및 발굴조사 등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고, 그 간의 조사 성과를 미루어 볼 때 6세기 대 아라가야 왕묘역으로 밝혀졌다”라며 “현재의 말이산고분군과 더불어 아라가야 최고지배층의 중심 묘역으로 가야의 중심국가로 위용을 떨쳤던 아라가야의 문화적 역량을 보여주는 중요한 유적”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학술회의로 밝혀진 남문외고분군의 다양한 조사 및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조속한 사적 지정 신청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