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와흑산도, 홍도, 전남 일부지역 호우주의보 발효
이번 저기압이 국지적 짧은 시간 폭우 쏟아질 수 있어
이번 장마전선에 강풍 동반 흑산도 홍도 강풍주의보

기상청은 29일 밤부터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태풍급에 맞먹는 장마전선 영향을 받아 많은 비가 내리고 강풍이 시작돼 유의를 당부한 바 있다.

제주도와 흑산도, 홍도 그리고 전남 일부지역에 호우주의보가 발표된 상태이며 흑산도와 홍도에는 강풍주의보가 발효됐다. 

비는 밤 사이 집중돼 내릴 것으로 보이며 전국 곳곳에 호우예비특보, 강풍예비특보가 내린 만큼 피해가 없도록 유의해야 한다.

사진제공: 기상청
사진제공: 기상청

강한 남풍과 함께 지형적 영향을 받는 제주도, 남해안, 지리산 부근, 경남 남해안, 충청도 등에는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50㎜의 강한 비가 내릴 예정이다.

이날 밤부터 30일까지 강원 영동과 경북 동해안에는 시간당 80㎜ 이상의 매우 강한 비와 누적 300㎜ 이상의 장맛비가 내릴 전망이다.

비는 30일 오후 대부분 지역에서 그치겠지만 강원 영동과 경북 동해안 울릉도·독도에서는 7월1일까지 비 소식이 있다.

강원영동 제외 중부지방·경북 북부·전북 북부·전남 남해안·경남 해안·제주도·울릉도·독도에 50~100㎜, 경북 남부·전북 남부·전남·경남 내륙·서해5도에 30~80㎜ 비가 예상된다.

강원 영동, 경북 북동산지, 경북 동해안에는 100~200㎜ 비가 예보됐고 강원 영동의 경우 많은 곳은 300mm 이상 폭우가 쏟아질 전망이다.

기상청은 이번 저기압이 국지적으로 짧은 시간 폭우가 쏟아질 수 있어 농경지와 도심 저지대 등에서 침수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대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장마전선에는 강풍이 동반돼 흑산도와 홍도에 강풍주의보가 내린 가운데 오후부터 제주도와 전라 해안, 밤부터 그 밖의 전국 해안에서 35~60㎞/h(10~16m/s), 최대순간풍속 70㎞/h(20m/s) 이상의 강한 바람이 불 전망이다. 

이에 따라 선별진료소와 같이 야외에 설치된 천막이나 간판 등 시설물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