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경찰청 대형함 35척에 미세먼지측정장비
한반도 도달 전 조기경보 발령, 사전대처 가능
고양시는 ‘전기 버스 5개년 전환 계획’ 수립해

사진=해양경찰청 제공
사진=해양경찰청 제공

[한국농어촌방송/교통뉴스 = 조선미 기자]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미세먼지, 온실가스 등 오염물질을 줄이는 저탄소 사회 구현을 위해 열을 올리고 있다. 정부는 2025년까지 '그린 뉴딜' 사업에 총 73조4000억원을 투입, 관련 산업을 육성하고 해양경찰청과 환경부는 국외 미세먼지 해상 탐지 체계 구축에 나섰다.

해양경찰청은 원해 해역에서 조기에 미세먼지를 탐지할 수 있도록 대형함 35척에 미세먼지 측정 장비를 설치했다고 15일 밝혔다. 국외로부터 미세먼지 유입에 따른 해상측정 체계 구축은 국민건강 보호를 위한 해양경찰청 제의로 환경부와 협업을 통해 이뤄졌다.

그 동안 미세먼지 측정 장비는 국내 영토와 부속 도서에만 한정적으로 설치돼 한반도 도달 전까지 정확한 농도 측정이 어려웠다. 하지만 이번 대형함 측정장비 구축으로 먼 바다에서부터 미세먼지 정보를 수집해 한반도 도달 전 조기경보를 발령, 사전에 대처할 수 있게 됐다.

측정장비는 미세먼지 농도 정보를 실시간으로 측정해 환경부 등 관계 기관에 제공한다. 제공된 자료는 국외 미세먼지의 유입 확인과 농도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로 환경부의 미세먼지 예보, 대기정책 수립, 국제협력 업무 등에 다양하게 활용된다.

환경부 관계자는 “측정된 자료로 국외유입 미세먼지의 이동경로를 정확히 파악해 대기분야 국제협력을 위한 과학적 근거를 확보하고 대기환경정책 수립에 적극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사진=고양시 제공
사진=고양시 제공

한편 고양시는 ‘전기버스 5개년 전환 계획’을 수립, 앞으로 5년 안에 관내 노선버스 330대를 매연발생 없는 ‘전기버스’로 교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존 노선버스 330대를 전기버스로 전환할 경우 국·도·시비 보조금이 5년 간 최대 825억원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 중 시가 부담해야 하는 금액은 224억4000만원이다. 적지 않은 금액이지만 미세먼지 저감과 업체 운영비 절감, 장애인·어르신·임산부 등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이용편의 향상 등을 생각하면 시민에게 돌아가는 혜택이 더 크다는 평가다.

환경부가 발표한 ‘경유버스 및 CNG버스 환경·경제성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경유버스가 1km를 주행할 때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은 10.2g이다. 이를 기준으로 계산하면 시가 1일 230km를 운행하는 경유버스 330대를 전기버스 교체할 경우 연간 약 282.6톤의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다.

지난해 12월 말 기준 고양시에서 운행 중인 마을버스와 시내버스는 1000여 대로 이 중 경유버스는 423대이며 나머지는 천연가스버스다. 시는 총 330대의 전기버스를 올해부터 매년 60~70대씩 보급해 5년간 순차적으로 보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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