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실현 ‘업사이클’ 주제
환경적⋅사회적⋅경제적 가치 부여 설계 핵심
한국 동력 보조 자전거 ‘파고(FarGo)’는 2위

[한국농어촌방송/교통뉴스 = 조선미 기자] 미쉐린 그룹이 ‘2020 미쉐린 디자인 챌린지’의 최종 수상팀을 22일 발표했다.

올해로 20주년을 맞은 글로벌 디자인 챌린지는 매년 혁신적인 모빌리티 디자인 솔루션을 제시하며 호평을 받고 있다. 이번 공모 주제는 ‘업사이클’로 지속가능한 모빌리티를 실현 할 수 있는 디자인의 역할을 강조, 새로운 환경적⋅사회적⋅경제적 가치를 부여한 설계가 핵심이다.

대회는 현대, 혼다, 포드, GM, BMW 등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 디자인 관계자들이 심사위원으로 참가, 이틀간 가상 회의를 통해 심사 했다. 최종 우승은 브라질이 차지했고 한국은 2위에 이름을 올렸다.

1위 수장작인 데이비드 알메이다의 ‘폭스바겐 MUT.E(Volkswagen MUT.E)’은 사람 운송 이외에도 도시에서 재사용 할 수 있는 교통수단을 통해 도시의 이동성 네트워크를 재생성 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2위를 차지한 한국의 김용재, 인도의 디네쉬 라만 팀은 경제성과 효율적인 이동성을 제공하는 동력 보조 자전거 ‘파고(FarGo)’를 선보였다. 파고는 자전거, 오토바이와 같은 소형 차량이 많이 사용되는 동남아시아 지역을 위한 모빌리티 솔루션이다. 무거운 짐을 견디면서도 쉬운 작동법, 지속 가능한 동력 보조를 제공해 지역 경제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팀은 “가장 큰 도전 과제가 업사이클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었고, 이번 공모의 큰 특징은 미학보다 기능성에 중점을 둔 것“이라며 “우리는 지속 가능성만이 사회나 경제적으로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했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 밖에도 중국, 콜로비아, 프랑스 등 13팀이 심사위원 상을 수상했다. 지난 몇 년간 한국팀은 ‘미쉐린 디자인 챌린지’에서 상위권을 석권하며 뛰어난 독창성과 창의성을 발휘하고 있다. 앞서 한국팀은 2015년 대회 최종 1위, 2016년 3위, 2019년 1위를 차지했다.

 

 

한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가 소형트럭용 후륜 타이어 신제품 ‘밴트라 드라이브 포지션’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밴트라 드라이브 포지션은 소형트럭용 후륜 타이어로 안정된 주행성능을 바탕으로 기존 제품보다 향상된 마일리지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이중 타이어 트레드(타이어의 접촉면) 구조 기술을 적용해 주행 시 접지 폭을 증가시키고, 중앙 블록 또한 넓게 설계해 주행 안정성과 핸들링 성능을 높였다.

또한 트레드 가장자리에는 가로형 그루브(타이어 표면의 굵은 홈)로 설계해 안정적인 젖은 노면 주행성을 확보했고, 이를 통해 젖은 노면 제동력을 강화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