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 노·사-경남도-창원시 4자 간 상생협약
노조 파업종료·업무복귀…노·사 정상화 노력

23일 오후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김경수 도지사, 허성무 창원시장, STX조선해양 장윤근 대표이사, 이장섭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STX조선지회장 등이 모여 STX조선해양 사태의 정상화를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23일 오후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김경수 도지사, 허성무 창원시장, STX조선해양 장윤근 대표이사, 이장섭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STX조선지회장 등이 모여 STX조선해양 사태의 정상화를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한국농어촌방송/경남=강정태 기자] STX조선해양 사태의 정상화를 위해 노·사와 경상남도, 창원시 4자가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경남도는 23일 오후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김경수 도지사, 허성무 창원시장, STX조선해양 장윤근 대표이사, 이장섭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STX조선지회장 등 체결 당사자와 류조환 민주노총 경남본부장, 홍지욱 금속노조 경남지부장, 하원오 조선소살리기 경남대책위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STX조선해양 정상화를 위한 상생협약 체결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협약서에는 △회사의 신속한 투자유치 추진과 고용유지 노력 △투자유치나 매각 등 경영정상화에 대한 노조의 협력 △경남도와 창원시의 고용유지, 투자유치 지원 및 임시고용 등 생계지원대책 마련 등의 내용이 담겼다.

STX조선해양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조선업 불황이 장기간 이어져 경영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2014년에는 상장이 폐지됐고, 2016년에는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이후에도 채권단 주도의 구조조정 과정에서 자산매각과 기술개발 등 강도 높은 자구책을 마련하고, 2년간 순환 무급휴직 등을 통한 경영정상화를 모색해왔다. 최근에는 코로나19의 여파가 더해져 희망퇴직도 실시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STX 노조는 무급휴직의 유급전환을 촉구하며 6월부터 파업을 진행했다. 지난 8일부터는 이장섭 노조 지회장이 단식농성을 벌여왔다.

경남도는 STX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노동계, 지역상공계, 시민단체, 지방정부 등이 참여하는 ‘경남 조선산업 발전을 위한 민관협의회’를 운영하며 지역사회의 지혜를 모으는 한편, 산업통상자원부와 산업은행 등 중앙정부와 협의하며 지원을 이끌어내기 위해 다각적 노력을 기울였다.

김경수 지사는 지난 17일 농성장을 방문해 “도민들의 일자리를 지키는 것은 도지사로서도 가장 중요한 일”이라며 “정상화 대책의 가닥을 잡기까지 올 여름을 넘기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협약 전날인 22일 오후 병원에 입원 중인 이장섭 지회장을 대신해 류조환 민주노총 경남본부장과 홍지욱 금속노조 경남지부장 등을 만나 상생 협약 체결을 설득하기도 했다.

이날 협약식에서 김 지사는 “STX조선해양 노동자들이 지난 2년 무급휴직을 감당하면서까지 여러 노력을 기울여 왔는데, 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거리에서 단식투쟁까지 이르게 된 데 대해 도지사로서 대단히 송구하다”며 노동자들을 위로했다.

김 지사는 STX 사태 해법에 대해 “첫 번째로 투자유치든 매각이든 조속한 정상화가 필요하다”면서 “현재 중앙부처와 산업은행, 사측과 경남도가 함께 노력 중인데, 빠른 시일 내에 해법을 만들어내겠다는 약속을 다시 한 번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노동자들의 고용이 최대한 유지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며 “마지막으로는 STX조선의 해법을 찾더라도 근본적으로는 대한민국 중형조선소를 살리기 위한 새로운 해법이 필요한데, 중앙정부와 함께 대책을 만들어가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김 지사는 협약식 후 기자들과 만나 “이번 여름 내에는 경영정상화의 해법을 내놓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 번 공언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