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대표 승마선수 멘토링부터 전문승마단 강의, 부산문화재단과 공동으로 지역 청년작가 지원사업, 대한민국 교육기부박람회 참가

[한국농어촌방송=김미숙 기자] 한국마사회(회장 직무대행 김영규 부회장)은 12월 한달동안 도서지역 유소년의 꿈을 펼쳐주기 위한 국가대표 승마선수 멘토링부터 전문승마단 강의 등을 진행한 '섬소년 승마캠프'와 지역 청년작가 지원사업으로 말(馬)을 테마로 한 '아트콜라보 전시회'를 개최하고, “가슴 뛰는 교육 마음속의 말”이라는 슬로건으로 대한민국 교육기부박람회 참가하는 등 사회공헌활동을 꾸준히 하면서 연말을 마무리하고 있다.

마사회 렛츠런 승마단과 함께 하는 섬소년 승마캠프, 국가대표 승마선수 멘토링부터 전문승마단 강의까지

한국마사회 렛츠런 승마단과 함께하는 ‘섬소년 승마캠프’가 지난 12월 7일(목)부터 10일(일)까지 3박 4일간 한국 폴로 컨트리클럽(제주시 구좌읍 소재)에서 열렸다. 임자도, 진도, 제주도 3개 섬을 연고로 하는 유소년 승마단을 중심으로 선수 50여 명, 학부모, 캠프 관계자, 렛츠런 승마단 등 총 100여 명이 행사에 참여했다.

한국마사회 렛츠런 승마단과 함께하는 '섬소년 승마캠프'가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개최돼, 임자도, 진도, 제주도 3개 섬의 유소년 승마단을 중심으로 참여했다. 사진은 섬소년 승마캠프 모습 (사진=한국마사회)

스포츠 종목에서 유소년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작업은 매우 중요하다. 미래가 촉망받는 선수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서 그 종목의 성장과 존폐까지 결정되기 때문이다.

이에 마사회 렛츠런재단에서는 유소년 승마단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승마의 활성화 역시 훗날 말산업 발전을 이룰 수 있는 중요한 부분으로 간주하고 유소년 승마단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는데, 그 일환으로 이번 승마캠프를 개최했다.

특히 내륙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환경이 열악한 도서 지역 유소년 승마단을 지도하는 기존 프로그램에서 나아가 여러 도서 지역에 퍼진 유소년 승마단이 모일 수 있는 장을 마련한 것이다. 행사 기간 동안 렛츠런 승마단과 함께하는 승마캠프, 섬소년 승마 교류전, 농어촌 청소년오케스트라와 마장마술이 결합한 말 문화공연 등이 진행됐다.

또한 국가대표 승마선수와 함께하는 멘토링 캠프는 유소년 승마단의 기대를 받았으며, 제주도에서 전문 승마단 강의에 참여할 기회는 흔치 않기에 사전신청을 한 일부 제주 승마동호회 회원들도 캠프에 참여해 학생들과 함께 수업을 받기도 했다.

진도 유소년 승마단의 허준호 학생은 “제가 오늘 탄 말은 ‘태양’과 ‘자이언트’예요. 원래 동물을 좋아했는데, 우연히 집과 가까운 마을에 있는 승마장에 가족끼리 놀러 갔다가 말과 급속도로 친해졌죠. 승마가 너무 재밌어요. 승마하면서 자신감도 생기고 키도 많이 컸고요. 유튜브로 영상을 찾아볼 정도로 전재식 감독님과 황대헌 코치님을 좋아하는데, 이번 캠프에서 직접 배울 수 있게 돼 너무 기뻐요”라며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김영규 한국마사회 부회장은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경험을 쌓은 유소년들을 통해 우리나라 승마 문화 발전을 도모하는 일에 한국마사회는 지원을 계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마사회-부산문화재단 공동, 지역 청년작가 지원사업 시동... 말(馬)을 테마 작품 선보여

한국마사회가 경마와 예술을 결합해 보다 친근하게 고객들에게 접근하고 있다. 이른바 ‘아트 콜라보레이션(이하 아트콜라보)’이다. 역동적인 경주마의 모습은 다양한 예술적 스토리텔링이 가능해 또 다른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한국마사회는 부산문화재단과 공동으로 지역 청년작가 지원사업으로 말을 테마로 한 아트콜라보를 선보였다. 자료는 '브라보 馬 라이프 특별전 - 스쳐가마' (자료=한국마사회)

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부산경남(본부장 고중환)은 12월 15일(금)부터 31일(일)까지 관람대 3층 특별전시실에서 말(馬)테마 아트콜라보 ‘브라보 馬 라이프’ 특별전을 개최하고 있다.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은 관람대를 말(馬)과 예술이 공존하는 감성적인 공간으로 포지셔닝하기 위해 매년 다양한 분야의 예술인과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작품을 경마 팬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올해에는 렛츠런파크 부산경남과 부산문화재단(대표 유종목)은 공동으로 부산경남지역을 무대로 활동하고 있는 청년예술가를 지원하기 위한 메세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선정된 예술가 3인의 작품 14점이 공개된다.

아트콜라보 전시회를 진행하는 아티스트는 일러스트레이터 차성욱(31), 박진수(32), 허진수(32) 이다. 세 사람은 ‘馬, 예술과 콜라보하다’라는 주제로 경주마와 지적 접촉하며 인간과 말의 관계 그리고 경주마가 느끼는 감정들을 의인화 통해 작가적 해석으로 작품을 완성했다.

부산국제청소년영화제 미술감독 출신의 차성욱은 동화에 나올 법한 원색의 재미있는 말을 의인화해 표현했고, 박철순 야구선수 일러스트로 유명한 박진수 작가는 경주마의 일상을 재미난 스토리로 풀어냈다. 영상편집과 일러스트작품을 주로 제작해온 허진수 작가는 말을 위한 세상, 말이 행복한 세상, 말이 꿈꾸는 세상을 발칙한 상상력으로 표현해 냈다.

부산경남지역 청년 예술가들을 위한 지원이 부족하고, 그들이 데뷔할 기회가 많지 않은 가운데 이번 전시회를 계기로 한국마사회와 부산문화재단은 지역 청년 예술가의 창작활동 지원과 지속적인 문화예술 분야의 지역 사회공헌 활동을 공동개발하고 추진하기로 했다.

고중환 한국마사회 부산경남 본부장은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은 선택사항이 아니라 기본적인 의무”라며, “한국마사회가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 외에도 지역의 젊은 예술가들이 미래의 희망을 품을 수 있도록 창작 활동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 말했다.

한국마사회 교육기부 “가슴 뛰는 교육 마음속의 말” 대한민국 교육기부박람회 참가

한국마사회는 지난 12월 14일(목)부터 17일(일)까지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2017 대한민국 교육기부박람회에 참가했다. 박람회 기간 다목적홀에 위치한 한국마사회 부스를 방문한 학생들은 귀여운 말을 만져보고 먹이를 주거나, 기수 복장을 하고 승마체험을 하고, 말 모양 펜던트가 들어간 팔찌를 만들 수 있었다.

한국마사회는 지난 14일에서 17일까지 "가슴 뛰는 교육 마음속의 말"이라는 슬로건으로 '2017 대한민국 교육기부박람회'에 참여했다. 사진은 박람회 참가 모습 (사진=한국마사회)

한국마사회 교육기부는 “가슴 뛰는 교육 마음속의 말“이라는 슬로건으로, 자체 보유한 국내 최고 수준의 말자원과 전문인력을 활용하여 학교로 직접 찾아가는 승마체험, 말산업 진로직업체험, 유소년 승마단과 교류하는 홀스드림 멘토링, 교육공무원 대상 말산업 연수 외에 장애아동 및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힐링·재활 승마 등을 운영하고 있다.

이렇게 말과 함께하는 다양한 체험은 청소년의 신체·정신적 발달을 돕고, 동물과 함께하는 교감을 통하여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교육현장의 반응이 있다.

박찬욱 한국마사회 승마진흥원장은 "특히 올해는 정부3.0의 ‘찾아가는 서비스 및 사각지대 해소’를 추진하기 위하여, 찾아가는 체험·교육을 대폭 확대하고 인터넷 공모를 통하여 소외계층에 교육 기회를 제공하였다"며, "내년에도 소외와 차별이 없는 교육기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