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북부순환로 21일 개통⋯평택남부 순환형버스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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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북부순환로 21일 개통⋯평택남부 순환형버스 신설
  • 공희연 기자
  • 승인 2020.09.16 17:1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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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길이 왕복 4차선⋅사업비 3161억원
만성적인 시내 도로 상습 체증 개선 전망
기존노선과 신규아파트단지 연계성 강화
사진=수원시 제공

[한국농어촌방송/교통뉴스 = 공희연 기자] 수원시의 숙원사업이던 수원북부순환로가 오는 21일 정식 개통된다. 2004년 민간투자사업이 최초로 제안된 이후 16년여만이다. 북부순환로 개통으로 수원시에도 서울시처럼 외곽을 순환하는 형태의 역삼각형 모양 도로망이 완성, 만성적인 시내 도로 상습체증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수원북부순환로는 장안구 이목동과 영통구 이의동을 연결하는 7.7㎞ 길이 왕복 4차선 도로다. 총 사업비 3161억 원을 투입해 신광교·이의 등 2개 터널과, 지지대교·북수원1·2교 등 13개 교량, 장안·조원영업소와 파장·조원·광교IC가 설치됐다.

지지대교차로 인근 파장IC에서 시작돼 주안말사거리 인근의 조원IC를 지나 영동고속도로 동수원IC 부근 광교IC로 연결되고, 용인~서울고속도로 광교·상현IC 일원 광교호수로로 통한다.

이 순환로를 이용하면 국도 1호선과 43호선 등 시내 구간을 경유하지 않고 북수원에서 광교와 용인, 광주 등 타 지역으로 나갈 수 있다. 이목동에서 광교·상현IC를 오갈 때 이 도로를 이용하면 국도 1호선을 이용할 때보다 약 30분 절약할 수 있을 전망이다. 광교신도시 주변 도로 소통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수원북부순환로는 수원 서쪽의 서부로와 동쪽의 동탄원천로와 연결돼 3개 도로가 수원 외곽을 순환하는 형태를 완성, 만성 체증에 시달렸던 수원시 전체 도로에 숨통을 틔웠다.

통행료는 1종 승용차를 기준으로 파장IC~광교·상현IC의 본선을 이용하는 장안영업소 통과할 경우 1500원, 조원IC~광교·상현IC 구간 지선을 이용하며 조원영업소를 통과하면 1000원이다.

 

 

평택시는 평택 남부권역을 운행하는 기존 노선과 신규아파트단지 간 연계성 강화를 위한 순환형 버스(노선번호 888A번, 888B번)를 21일부터 신설 운행한다.

시 관계자는 남부권역에 대규모 주택단지 입주가 지속되고 있는데 버스 서비스 제공이 열악하다고 판단, 대중교통 편의를 위해 순환형 버스를 개통하게 됐다고 말했다.

해당노선 버스는 동일한 구간을 양방향으로 운행하는 노선으로 888A번은 우측순환, 888B번은 좌측순환으로 운행하게 되고 평일기준 10~15분의 배차간격으로 노선별로 84회씩 운행한다. 해당노선 탑승 시 평택역 등 버스가 집중된 지역으로 이동이 가능하게 됨에 따라 환승 여건이 좋아질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은 16일 중부권 12개 지역 국회의원들과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국토교통부에 전달했다.

의원들은 지금까지 종단형으로 구축된 간선 철도망의 불합리를 해소하고, 동‧서 교류 활성화와 경제발전 견인, 서해안시대 물류 기능 강화, 청주국제공항 접근성 향상, 경북과 동해안 지역 필수 교통망 확충 등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필요성을 담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 사진이나 영상의 불법촬영유포, 이를 빌미로 한 협박, 사이버 공간에서의 성적 괴롭힘 등으로 어려움을 겪을 때, 여성긴급전화 1366, 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02-735-8994)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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