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RC 5차 터키서 랠리 준우승 차지 쾌거
제조사 부문 챔피언십 포인트 33점 더해
김종겸 선수 핸디캡 극복 4라운드 2위에

사진=현대차 제공

[한국농어촌방송/교통뉴스=김종혁 기자] 현대자동차가 월드랠리챔피언십(WRC) 5차전으로 치러진 터키 랠리에서 지난 4차전 에스토니아 랠리에 이은 2연속 더블 포디움을 달성, 2020 WRC 제조사 부문 챔피언십 2연패를 향한 경쟁을 이어갔다. 현대차는 18~20일 터키 마르마리스에서 개최된 ‘2020 WRC’ 5차 대회에서 ‘현대차 월드랠리팀(이하 현대팀)’ 소속 티에리 누빌 선수가 준우승을, 팀 동료 세바스티앙 뢰브 선수가 3위를 차지했다고 전했다.

터키 랠리는 후끈한 기후 조건에 굽이진 비포장도로로 충분한 냉각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느린 주행 조건과 주먹만 한 자갈이 곳곳에 자리한 코스 구성으로 경주차들은 곳곳에서 타이어 손상 또는 기계적 결함과 같은 이변을 맞닥뜨려야 했다.

현대팀의 누빌과 뢰브 선수는 터키 랠리 이틀째인 토요일 일정을 각각 1, 2위로 마치며 우승에 다가섰다. 하지만 일요일 오전 터키 랠리의 9번째 스테이지를 주행하던 중 두 선수에게 찾아온 타이어 손상으로 약 1분 이상의 큰 시간손실과 함께 선두 자리를 내어줘야만 했다. 이어 3위로 주행 중이던 도요타팀의 세바스티앙 오지에 선수 역시 일요일 11번째 스테이지서 경주차의 엔진 계통 결함으로 남은 일정을 포기해야 했고 이로 인해 순위권에는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한때 3위까지 내려앉았던 티에리 누빌은 일요일 남은 3개의 스테이지서 가장 빠른 기록을 적어내며 선두권과의 격차를 좁혀 나갔고 결국 1위 도요타팀 소속 엘핀 에반스 선수에 35.2초 뒤진 2위로 터키 랠리를 마쳤다. 누빌은 i20 Coupe WRC 경주차와 총 12개로 구성된 터키 랠리 스테이지 중 절반이 넘는 7개서 가장 빠른 기록을 달성하며 압도적인 실력을 뽐냈다.

현대차는 이번 더블 포디움과 함께 제조사 부문 포인트를 33점 더해 제조사 부문 챔피언십 종합 순위를 2위로 유지했다. 앞서 지난해 2019년 WRC 제조사부문 종합우승을 차지한 현대차는 올해 WRC 제조사 부문 챔피언십 2연패 달성을 목표로 남은 대회를 철저히 준비할 계획이다. 다가오는 6차전은 다음달 8일부터 이탈리아에서 치러질 예정이다.

 

사진=한국타이어 제공

 

한편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가 후원하는 ‘아트라스비엑스 모터스포츠’의 김종겸 선수가 전남 영암 '코리아인터내셔널서킷(KIC)'에서 열린 ‘2020 CJ대한통운 슈퍼레이스 챔피언십(이하 CJ슈퍼레이스)’ 슈퍼 6000 클래스 4라운드에서 2위에 올라, 시즌 개막전부터 이어진 ‘아트라스비엑스 모터스포츠’의 팀·드라이버 부문 누적 순위 1위 독주가 이어졌다.

이번 4라운드 결선에서 김종겸 선수는 70kg의 핸디캡 웨이트를 얹은 불리한 상황에서도 타이어 성능을 십분 활용한 경기 운영으로 2위에 오르는 쾌거를 거뒀다. 이어 한국타이어를 장착한 '볼가스 모터스포츠'의 김재현 선수가 3위, ‘아트라스비엑스 모터스포츠’의 최명길 선수와 조항우 선수가 4위와 5위에 올라 한국타이어 장착 차량이 상위권을 휩쓸었다.

‘아트라스비엑스 모터스포츠’와 소속 선수들은 이번 시즌 팀·드라이버 챔피언십 포인트 누적 순위에서 한 번도 1위 자리를 놓치지 않았다. 4라운드까지 팀 챔피언십 포인트 누적 순위에서 1위를 달리고 있으며 드라이버 챔피언십 포인트 누적 순위에서는 김종겸 선수가 1위, 같은 팀의 최명길 선수가 2위, 한국타이어를 장착한 '볼가스 모터스포츠'의 김재현 선수가 3위를 달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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