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개 팀 참여…맞춤형 소방안전망 연구 ‘안전의세계’ 대상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광주=이계승 기자] ○ 광주광역시는 21일 공무원 연구모임 성과물에 대한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광주광역시 청사 전경 (제공=광주광역시청)
광주광역시 청사 전경 (제공=광주광역시청)

 

○ 공무원 연구모임은 공무원과 전문가가 함께 정책연구와 시정에 적용 가능한 업무를 발굴하고 업무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으며, 올해는 21개 팀, 188명이 참여해 지난 3월부터 약 200여일 동안 활동했다.

○ 특히 시정연구에 시민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시민이 체감하는 정책 발굴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공무원 연구모임 성과물 심사를 기존 전문심사단 평가에서 나아가 시민평가까지 더해 진행했다.

○ 이를 통해 대상 1팀, 금상 2팀, 은상 3팀과 동상 4팀 등 총 10개의 우수 팀을 선정했다.

○ 대상 수상의 영예는 고령화 사회에 대비하는 노령인구 맞춤형 소방안전망 구축 방안을 연구한 ‘안전의 세계’ 팀이 안았다.

○ 금상은 공공건축 설계공모 운영기준 연구 및 수립을 연구한 ‘품격있는 광주다운 명품 공공건축’ 팀과 에너지 자립 및 지속가능 하수처리 모델 수립을 연구한 ‘하수에게 황금을 깨다!’ 팀이 수상했다.

○ 은상은 제1하수처리장 반류수 부하량 저감 방안을 연구한 ‘반류수 지우개’, 수질 모니터링에 의한 역세척 공정 효율화 및 배출수 처리시설 필터프레스 운영 표준화 방안을 연구한 ‘적벽동천’, 미세먼지 저감 방안에 대해 연구한 ‘미세먼지 없는 푸른하늘 지킴이’ 팀이 받았다.

○ 이 밖에도 ‘자연과 사람이 하나되는 광주여행’, ‘상수도 인공지능 연구회’, ‘업무의 정석! 알기쉬운 업무지식, 알지!’, ‘2호선의 선물(2호선의 Gift)’ 4개 팀이 동상을 수상했다.

○ 오영걸 시 정책기획관은 “코로나19 대응으로 업무가 가중되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연구모임 구성원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의미있는 성과물을 도출했다”며 “연구 성과물이 시정에 반영돼 시민 행복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