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노동위원회 송옥주 위원장 문제점 지적
환경부 산하 기관 총 257기 14억원어치 보유
특수목적용 드론 개발 헥사팩토리 투자 유치

[한국농어촌방송/교통뉴스=곽현호 기자] 4차산업혁명 시대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 기업은 물론 한국수자원공사, 국립공원공단 등 공공기관에서 ‘드론’이 활용되고 있다. 조사, 관찰이 주요 업무에 해당되는 환경부 산하기관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많게는 수천만 원을 호가하는 드론이 고장을 이유로 방치되거나 3~4개월에 1번씩만 이용되는 등 활용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송옥주 위원장(더불어민주당, 화성갑)은 환경부로부터 제출 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해 이 같은 문제점을 지적했다. 자료에 따르면 환경부 산하기관 전체가 보유하고 있는 드론은 총 257기로 드론을 구매하는데 든 비용은 14억6225만원이다. 기관 중 국립공원공단이 128기로 가장 많은 드론을 보유하고 있으며, 드론 구매에 7억1000만원을 사용했다.

특히 고가에 구매한 일부 드론은 활용도가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립공원공단은 2014년 1557만원을 비용으로 취득한 S1000플러스 드론을 1회 사용한 후 고장을 이유로 6년 동안 단 한번도 추가 사용하지 않았다.

지난 2015년 600만 원에 구입한 인스파이어1 드론은 5년간 15회 사용에 불과했으며, 2018년 2134만원에 구입한 WING-F 드론은 9회만 사용했다. 지난해 연말에 구입한 드론 2기도 올해 8월까지 2~3번 사용한 것이 전부였다.

한국수자원공사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총 38기 드론 중 11기는 월 1회 사용에 불과했으며, 6기는 분기별 1회 사용에 그쳤다. 2016년 4042만원에 구입한 Zeon X-8드론은 2018년에 고장 난 이후 현재까지 사용하지 않은 채 방치하고 있다.

송옥주 위원장은 “평균적으로 수백만 원, 많게는 수천만 원에 달하는 드론 수십기가 제 값을 못하고 있다”며 “각 기관은 값 비싼 예산을 들여 구매한 드론이 적시적소에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자구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헥사팩토리 제공

 

한편 드론과 드론용 자동제어 낙하산(헥사 스마트 패러슈트)을 개발하는 헥사팩토리가 씨아이파트너스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헥사팩토리는 특수목적용 드론과 드론 낙하산, UGV(무인지상이동체), USV(무인해상이동체)를 포함한 무인이동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특수목적용 무인이동체 제품군 개발을 하고 있다.

3년에 걸친 연구를 통해 헥사팩토리는 드론의 추락 사고 발생시 자동으로 추락 상황을 감지하고 낙하산을 펼쳐 인적, 물적 피해를 줄여줄 수 있는 솔루션을 상용화 했다. 육군 교육사령부를 비롯해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LIG 넥스원, 포스코건설, 한국전기안전공사, 군산시청 등에 헥사팩토리의 ‘헥사 스마트 패러슈트’가 도입됐다.

또한 ‘헥사 스마트 패러슈트’는 드론의 추락 시 피해를 줄여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통신망을 이용해 원격에서 드론의 비행상황을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