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서비스원은 복지서비스의 공공성 확보를 목적
경기도 사회서비스원 현장방문 통해 도입 시 장·단점 비교 분석

환복위 연찬회(자료제공=전북도의회)
환복위 연찬회(자료제공=전북도의회)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전북=이수준 기자] 전라북도의회 환경복지위원회는 지난 29일 수원시에 소재한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을 방문해 복지 분야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했다.

사회서비스원은 복지서비스의 공공성 확보를 목적으로 학계 및 시민단체와의 논의를 통해 대선공약으로 채택, 지난 2019년 서울, 경기, 대구, 경남을 시작으로 올해는 인천 등 7개 시·도가 2021년에는 전북 등 3개 시·도가 설치 완료할 예정이다.

전북은 현재 ‘전라북도사회서비스원 설립 타당성 연구용역’이 완료된 상태며 2021년 하반기에 사회서비스원을 설립할 예정이다.

이에 환경복지위원회는 전북지역보다 먼저 운영 중인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을 방문, 서비스원 운영에 따른 장점과 운영 상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해 확인하고 향후 전라북도사회서비스원 설립 시 이를 반영해 성공적인 운영방안을 마련토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위원들은 영유아부터 노인까지 전생애 돌봄을 제공하고 있는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의 국공립시설 위수탁 운영, 종합재가센터 설치 운영, 민간기관 지원 사업 등 전반적인 서비스 제공 상황에 대해 청취하고, 관련 상황에 대해 1:1 질의답변 등 사회서비스원 운영 전반적인 서비스 제공 현황 등을 논의하고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명연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내년에 설립 예정인 전라북도사회서비스원의 준비와 운영 전반에 시사점들을 찾는 유익한 시간 이었다”며 “수요자 위주의 서비스, 지역서비스 불균형 해소, 공공성 강화와 민간기관 지원 등 도민이 체감하는 사회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