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미‧홍미‧조 이용, 가정에서 간편하게 만드는 죽 요리법 소개

[소비자TVㆍ한국농어촌방송/전북=하태웅 기자]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 부담 없이 먹기에 좋은 건강식으로 유색미와 조를 이용한 죽을 소개했다.

유색미와 조를 이용한 죽(사진=농진청)

 

주로 보양을 위해 먹던 죽이 요즘 들어서는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나 즐기는 간편 건강식으로 자리 잡으면서, 죽 재료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특히 검정 쌀(흑미)과 붉은 쌀(홍미), 노란색 조를 이용한 곡물 죽은 다양한 건강기능성분을 함유해 맛과 영양이 뛰어난 든든한 한 끼 식사로 인기를 끌고 있다.

유색미는 식이섬유, 비타민, 무기질 함량이 높고, 껍질에는 안토시아닌, 탄닌, 페놀산 등 다양한 항산화성분이 함유돼 있어 노화방지와 피로해소, 해독작용에 도움을 준다.

조는 식이섬유와 뼈․치아 구성에 도움을 주는 칼슘, 철분과 같은 미네랄 함량이 높다. 또 페놀산, 감마오리자놀 등 기능성분도 많아 항염․항당뇨 등에도 효과가 있다.

맛깔스러운 색과 우수한 기능성을 갖춘 유색 곡물 죽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유색곡물 요리방법과 사진(사진=농진청)

 

영양흑미죽/영양홍미죽–현미 45g(영양홍미죽은 35g)을 16시간 동안 물에 불린 뒤 건져내 검정 쌀가루 5g(영양홍미죽은 붉은 쌀가루 15g)과 참기름 1/3 숟가락을 넣어 5분간 볶는다. 여기에 물 500ml를 넣고 30분간 저어주면서 끓인 뒤 기호에 맞게 소금 간을 한다.

* 거친 식감을 좋아하지 않으면 현미 대신 백미를 10분간 물에 불려서 사용해도 좋다.

건강왕조죽–10분간 물에 불린 쌀 40g과 조가루 10g을 섞은 뒤 물 500ml을 넣어 30분간 저어주면서 끓인 다음, 기호에 맞게 소금 간을 한다. * 조는 가루 대신 팽화한 조를 사용해도 좋다.

검정 쌀과 붉은 쌀은 온라인이나 시중 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다.

한편, 농촌진흥청은 유색미와 일반미를 섞은 뒤 볶음처리를 하면 항비만‧항산화 등의 기능성이 증가한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특허 출원했다.

국내 육성한 유색미와 일반 쌀 품종을 섞어 일정 온도에서 볶은 뒤 만든 죽의 추출물을 이용해 세포실험을 한 결과, 지방구 축적 억제율이 품종별로 15~30% 증가한 것을 확인했다.

농촌진흥청 수확후이용과 김진숙 과장은 “영양성분이 풍부한 유색미와 잡곡을 이용한 죽 요리가 환절기 건강식으로 널리 알려져 국내산 유색미와 잡곡 소비가 늘어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