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장 연수 확진자 속출에 시민 비난 쏟아져
“지자체 엄중 문책해주세요” 청와대 국민청원도
진주시 책임론 확산…구상권 청구 추진 주장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진주시 이통장관련 청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진주시 이통장관련 청원.

[한국농어촌방송/경남=강정태 기자] 진주에서 이·통장 제주도 연수로 인해 코로나19 확진자가 무더기로 발생하면서 연수를 지원한 시에 대한 비난 여론이 커지고 있다.

코로나19의 심각성을 강조하며 방역수칙 준수를 신신당부하던 진주시가 정부와 경남도의 이·통장 연수자제 권고 공문에도 불구하고 980만 원이라는 지원금에 안내공무원까지 대동시켜 연수를 보내 지역에 코로나 집단감염을 발생시키면서 시민들의 공분이 터져 나오고 있다.

더욱이 이번 사태로 인해 진주시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되면서 생계에 지장을 받는 소상공인을 비롯한 시민들의 어려움이 커지면서 시의 책임론이 확산되고 구상권을 청구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27일 진주시 이·통장 연수 관련 확진자는 무려 59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시청 홈페이지 ‘시장에게 바란다’ 페이지에는 지난 25일부터 이날까지 시와 시장을 비난하는 글들이 80여 건이나 올라왔다. 고등학교 3학년 수험생 엄마라고 밝힌 한 누리꾼은 “수능 날까지 노심초사하며 슈퍼조차 제대로 가지 못하며 살고 있는데 이게 무슨 날벼락이냐. 어쩌자고 어처구니 없는 행동을 했습니까”라고 비난했고, 진주의 선별진료소에 근무하고 있는 의사라고 밝힌 한 누리꾼은 “시장님 덕분에 일이 많이 늘어날 것 같다. 지침도 무시하고 여행도 보내주시고 인간적인 면모를 잘 보았다”라고 비꼬았다. 또 “진주에 사는 게 부끄럽다”라는 누리꾼도 있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26일 “진주시 이장, 통장 연합회가 제주도로 연수가는 것을 승인해준 지자체를 엄중 문책해주세요”라는 청원이 올라왔다. 이 청원에는 27일 오후 3시 현재 7520명이 동의했다.

지역 정치권에서도 진주시를 비판하는 성명이 잇달아 나왔다. 한경호 더불어민주당 진주을지역위원장은 “이번 집단 확진은 진주시가 기획하고 실행한 코로나 참사”라고 비난했고, 진주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각종 행사와 모임을 자제해야 할 중차대한 시국에 연수를 다녀오게 한 것은 방역에 역행하는 행정이기에 엄중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또 정의당 진주시위원회는 “코로나19 확산 총력 저지선에 찬물 끼얹은 진주시는 각성해야 한다”고 비판했고, 진보당 진주시위원회는 “진주시의 안일한 행정이 시민들을 공포로 몰아넣었다”며 “시민들과 함께 조규일 진주시장 및 진주시, 이통장회장단, 성북동 통장협의회에 구상권을 청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진주시는 앞서 25일 조규일 진주시장이 기자회견을 열어 공개 사과한 데 이어 27일 홈페이지를 통해 사과문을 올렸다. 진주시는 사과문을 통해 “방역의 수범이 돼야 할 시청에서 연수로 인한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어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세상 그 어떤 말로도 부족하지만 이번 사태에 진심으로 죄송스럽게 생각하며 사태 수습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