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등 2019년 응급의료기관 평가 발표
경남도내 C등급 7곳…광역시‧도 중 3번째로 많아
삼천포제일병원 등 5곳 지난해 이어 올해도 C등급
지방자치단체 통해 과태료 부과 등 행정조치 받아
보건복지부 “향후 지역별 격차 세부적으로 관리할 것”

경남도내 C등급 응급의료기관 비율이 다른 광역시도에 비해 더 높게 나타났다. 사진은 특정기사와 무관함.
경남도내 C등급 응급의료기관 비율이 다른 광역시도에 비해 더 높게 나타났다. 사진은 특정기사와 무관함.

[한국농어촌방송/경남=정웅교 기자] 경남도내 C등급 응급의료기관 비율이 다른 광역시도에 비해 더 높게 나타나 경남 의료계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27일 보건복지부와 국립중앙의료원은 지난 2018년 7월부터 2019년 6월까지의 응급실 의료서비스 수준을 평가한 ‘2019년 응급의료기관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평가에 따르면 경남도내 응급의료기관은 전국 대비 A급 72곳 중 4곳, B등급 109곳 중 16곳, C등급 58곳 중 7곳으로 집계됐다.

경남도내 C등급을 받은 응급의료기간 지역별 비율은 광역시‧도 대비 3번째로 높게 집계됐다. △경남 7곳(12.06%) △전남 12곳(20.68%) △경기 8곳(13.79%) △강원 5곳(8.62%) △충북 4곳(6.69) △부산 4곳(6.89%) △서울 3곳(5.17%) △충남 3곳(5.17%) △전북 3곳(5.17%) △경북 3곳(5.17%) △대구 2곳(3.45%) △인천 2곳(3.45%) △광주 2곳(3.45%)으로 나타났다.

앞서 지난해 7월 31일 발표한 ‘2018년 응급의료기관 평가’에서는 경남도내 C등급 응급의료기관은 삼천포제일병원, 베데스다병원, 삼성합천병원, 한일병원, 진주복음병원, 함양성심병원, 새하동병원, 조은금강병원, 밀양윤병원, 한성병원, 남해병원 등 11곳으로 집계됐다.

특히 지난해 평가에서 경남도내 C급 응급의료기관 11곳 중 삼천포제일병원, 진주복음병원, 함양성심병원, 한성병원, 남해병원 등 5곳은 올해도 C등급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경남도내 응급의료기관 개선을 비롯해 내년도에는 환자에게 한층 더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보건당국의 조치가 필요한 실정이다.

보건복지부는 C등급을 받은 기관에 대해서는 관할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과태료 부과 등의 행정조치를 실시하고 있다. 응급의료법에 따르면 응급의료기관의 지정기준에 따른 시설·인력·장비 등을 유지·운영하지 아니한 자는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장영진 보건복지부 장영진 응급의료과장은 “향후 지역별 격차 등 세부적 관리에 중점을 두는 한편, 이러한 개선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응급의료서비스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평가는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이하 응급의료법)에 따라 지정된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역응급의료센터, 지역응급의료기관, 전문응급의료센터 등을 대상으로 보건복지부장관이 실시한 것으로 중앙응급의료센터(국립중앙의료원)가 업무를 위탁받아 진행했다.

평가 내용은 필수영역을 비롯해 안전성, 효과성, 환자중심성, 적시성, 기능성, 공공성 등 7개 평가 영역으로 구성됐다. 결과는 동일한 응급의료기관 종별 그룹 내에서 상위 30% 기관은 A등급, 필수영역이 미충족이거나 5등급 지표가 2개 이상인 기관은 C등급, 나머지 기관은 B등급으로 정해졌다.

경남 응급의료기관 △A등급을 받은 병원은 강일병원, 마산의료원, 근로복지공단 창원병원, 대우병원 △B등급은 삼천포서울병원, 김해복음병원, 강병원, 밀양윤병원, 반도병원, 베데스다병원, 삼성합천병원, 새통영병원, 거붕백병원, 의령병원, 조은금강병원, 맑은샘병원, 진주고려병원, 청아병원, 한일병원, 웅상중앙병원 △C등급은 삼천포제일병원, 에스엠지연세병원, 연세에스병원, 남해병원, 한성병원, 진주복음병원, 함양성심병원 등으로 나타났다.

경남 권역응급의료센터 병원은 B등급 2곳, C급 1곳으로 집계됐다. △B등급은 양산부산대학교 병원, 경상대학교 병원 △C등급은 삼성창원병원 등으로 나타났다.

경남 지역응급의료센터는 A등급 1곳, B등급 5곳으로 집계됐다. △A등급은 창원경상대학교병원 △B등급은 갑을장유병원, 교육협력 중앙병원, 제일병원, 창원파티마병원, 한마음창원병원 등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