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금치·유자 특성 등 제철 농산물 정보부터 내년도 농식품 정책까지

[한국농어촌방송=정지혜 기자] 지난 12일 농림축산식품부는 소비자의 합리적인 농식품 소비 활동을 돕고, 농업·농촌의 가치를 확산시키기 위한 농식품 종합정보지 ‘농식품 소비공감’ 겨울호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농식품 소비공감’은 농식품 공감·지식 공감·농촌 공감·독자 공감 등 4개의 ‘공감(共感)’ 부문을 통해 우리 농식품에 대한 정보와 농촌과 농업인의 현장 이야기를 제공한다.

이번 겨울호의 ‘농식품 공감’ 부문에서는 겨울철 대표 농산물인 시금치를 주제로 종류별 특성, 영양효능, 보관법, 요리법 등을 소개한다. 또한 갓김치, 파김치, 총각김치 등 다양한 김치와 유자의 영양효능, 요리법도 소개해 제철 농산물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지식 공감’에서는 쌀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다루고 좋은 쌀 고르는 법, 보관법 등을 소개한다. 꽃 생활화 캠페인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꽃을 즐기는 문화를 알리는 한편, 도시 텃밭을 일구며 수확의 기쁨을 느낄 수 있는 도시농업 관련 도서도 소개한다.

‘농촌 공감’에서는 경남 하동에서 지역 특산물인 ‘하동찰빵’과 ‘찰호떡’을 만드는 젊은 귀농인을 소개해 귀농을 희망하는 도시민에게 알찬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경기 양평 수미마을’ 탐방을 통해 소비자에게 눈썰매, 빙어낚시, 수미찐빵 만들기 체험 등 신나는 체험정보를 전한다.

마지막으로 ‘독자 공감’에서는 내년 10월부터 바뀌는 쌀 등급표시제, 소비자단체와 함께하는 원산지 표시제도 캠페인, 농산물 직거래 장터 등을 소개한다.

이번 겨울호는 소비자가 많이 찾는 전국 주요 농협은행, 지자체 민원실, 대형마트 문화센터, 종합병원 등에 배포하고 농식품정보누리(www.foodnuri.go.kr)에도 웹진 형태로 게시할 예정이다.

서준한 농림축산식품부 식생활소비정책과장은 “농식품 소비공감 겨울호는 제철 농산물과 쌀에 대한 올바른 정보, 가족과 가볼만한 농촌체험휴양마을 등 흥미로운 이야기로 구성했다”며 “농식품 소비공감이 올 겨울을 건강하고 활기차게 보내면서 소중한 추억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