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연수자제 요청에도 진주시가 보낸 것이 발단”
이·통장발 코로나19 확산세 수그러들자 책임론 부상
시민단체 등 진주시에 집단소송, 구상권 청구 예고
청와대 국민청원, 진주시 누리집 등 시민 불만 쇄도

“전 시민에게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촉구” 목소리도
진주시 “긴급 경제지원책 수립 중…지원금은 검토”
진주시장·이통장 공식 사과에도 신뢰회복은 ‘먼 길’

[한국농어촌방송/경남=강정태 기자] 진주시 이·통장발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 국면에 들어서면서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묻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역사회에서는 정부 연수자제 요청에도 진주시가 연수비를 지원해 보낸 것이 발단이 돼 피해를 보고 있다며 비난을 쏟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과 진주시 누리집에는 비난의 글이 이어지고, 시민단체 등에서는 시를 상대로 구성권 청구, 집단손해배상 소송 등을 준비하고 있다.

이에 조규일 진주시장이 공개 사과에 나서고 연수를 다녀온 진주시 이·통장협의회도 고개를 숙였지만, 시민들을 납득시킬 만한 내용이 없어 신뢰회복에까지 이르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진주시 이·통장협의회가 4일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집단감염과 확산으로 고통을 겪고 계신 진주시민과 제주도민께 죄송하다”며 머리를 숙였다.
진주시 이·통장협의회가 4일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집단감염과 확산으로 고통을 겪고 계신 진주시민과 제주도민께 죄송하다”며 머리를 숙였다.

4일 진주시 이·통장협의회는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집단감염과 확산으로 고통을 겪고 계신 진주시민과 제주도민께 죄송하다”며 머리를 숙였다.

이들은 “단체여행 자제 공문에 따라 진주시가 연수 취소를 권고했으나 저희의 계속되는 요구에 진주시는 출발 1주일 전에야 예산을 지원했고, 공무원은 방역수칙 준수 등 관리를 위해 동행돼 함께 다녀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 무슨 말과 행동으로도 우리의 잘못을 변명할 수 없고, 용서를 구할 수 없음을 안다”며 “이번 연수를 주도한 우리 이·통장협의회 집행부는 전원 사퇴하고 지역사회로 돌아가 참회하는 마음으로 이번 사태가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협조하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조규일 진주시장도 지난 25일 기자회견을 열어 공개 사과하고, 지난 27일에는 진주시청 누리집을 통해 사과문을 올렸다.

하지만 진주시장과 이·통장 사과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 반응은 냉담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지난 26일 ‘진주시를 엄중 문책해달라’는 글이 올라와 나흘 만에 동의가 1만 명을 넘어섰고, 같은 기간 ‘진주시를 고발한다’는 청원에도 7000여 명이 동의했다. 게다가 진주시 누리집의 ‘시장에게 바란다’ 게시판에는 4일 현재 200여 개 이상의 비난의 글이 이어지며 시민들의 불만이 쇄도하고 있다.

이·통장 협의회의 사과 기자회견에도 비판의 목소리는 계속됐다.

진보당 진주시위원회는 이날 오후 성명을 통해 “이·통장의 사과 기자회견은 자신들이 졸라서 진주시가 어쩔 수 없이 보내줬기에 사퇴한다는 것인데, 이것은 누가 봐도 진주시 잘못은 없으니 이쯤에서 정리하자는 꼬리 자르기”라고 지적하며 “이런 장난으로 진주시민들을 농락하지 말라”고 비난했다.

시민들의 분노는 더 했다. 페이스북 등 사회관계망(SNS)에는 이날 “사과보다는 시청 감싸주기 글로밖에 안 느껴진다”, “너희들이 나와서 사죄할 게 아니고 연수를 지원한 진주시장이 책임져라”, “덕분에 이번에 빚더미에 앉았어요” 등 비난 여론이 주를 이뤘다.

시민단체에서는 피해사례들을 모아 구상권 청구, 집단손해배상 소송 등의 활동을 예고했다.

‘생활정치시민네트워크 진주같이’는 시민들의 피해 사례를 모으고 진주시의 책임을 묻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모아내고자 페이스북에 시민들이 소통하는 공간을 개설했다.

이들은 페이스북에 ‘진주시청발 코로나19 집단감염 시민대책방’을 개설해 피해사례와 일상 회복을 위한 구제책을 수집하고 있다. 긴급재난지원금과 집단손해배상청구 등에 대한 시민들의 여론을 정리해 진주시에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진주시민행동이 3일 오전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확산 책임을 묻기 위해 진주시를 대상으로 집단손해배상 소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진주시민행동이 3일 오전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확산 책임을 묻기 위해 진주시를 대상으로 집단손해배상 소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진주시민행동은 코로나19 확산 책임을 묻기 위해 진주시를 대상으로 집단손해배상 소송을 진행할 범시민 소송인단을 모집하고 있다.

진주시민행동 강수동 공동위원장은 3일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법에 타인의 과실로 피해가 발생하면 배상해야 한다고 나와 있다. 이번 사태는 명백히 진주시장이 연수자제 공문에도 불구하고 연수를 보낸 것이 출발”이라며 “피해사례를 모아 진주시를 상대로 집단 소송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진주지역의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로 인한 경제악화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진주시 정준석 부시장도 지난 1일 코로나19 브리핑에서 “2021년 당초예산안에 든 예비비로 재난지원금 편성을 검토할 수 있다”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하지만 현재 정부에서 3차 재난지원금을 준비하고 있고, 진주시가 예비비를 통해 자체 재난지원금을 지원한다 하더라도 이·통장 연수로 인해 커진 불만에 시민들에 대한 신뢰회복도 장담할 수 없어 진주시의 향후 결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4일 진주시 관계자는 “현재 시에서 긴급경제지원책을 세우고 있다. 오늘 시장님께서 자가격리에 해제돼 나오셨으니 다음 주에는 경제지원 대책발표가 있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한편 진주 이·통장 관련 확진자는 4일 오후 4시 기준으로 65명이다. 지난 11월 24일 첫 확진자 1명이 나타난 이후 25일 32명, 26일 26명으로 무더기로 나왔다가 27일 0명, 28일 2명, 29일 2명, 30일 1명, 12월1일 0명, 2일 0명, 3일 0명, 4일 1명 등으로 진정 국면에 들어서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