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4-H회원 활동 연령 확대, 청년농업인 회원 수 15% 증가 기대

[한국농어촌방송=정양기 기자] ‘한국4-H’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양성에 나서는 등 활동 영역이 확대된다.

이와 관련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한국4에이치(H)활동 지원법’에 따라 기본시책을 개정하고, 농촌진흥기관, 4-H회원연합조직, 4-H활동 주관단체와 공동으로 청소년‧청년농업인 등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하는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이번에 개정된 한국4-H운동 지원 기본시책은 ‘지덕노체 4-H이념을 실천하는 창의·융합적 미래인재 육성으로 지속가능한 사회 실현’을 새 비전으로 ▲청소년 및 대학생, 청년농업인 등 4-H회원별 육성목표 마련 ▲4-H회원 활동 연령 확대 등을 개정했다.

자료=농진청

개정안에 따르면 먼저 4-H회원별 육성목표를 마련하고 연령과 학업여부에 따라 학생4-H(만7세~18세의 초·중·고등 학생), 대학4-H(만19~29세의 대학생), 청년농업인4-H(만19세~39세의 청년농업인ㆍ여성ㆍ일반)로 분류된 회원들이 한국4-H운동의 새 비전을 실현하는 구심체 역할을 하도록 각각 육성목표를 설정했다.

4-H회원 단계별 육성목표는 개인의 성장과 국가‧지역사회 발전에 공헌하고, 자연‧인간‧농업농촌에 대한 사랑을 실천하는데 중점을 뒀다.

이와 함께 한국4-H운동 활동시책 개정으로 기존 만9세 이상~34세 이하의 활동연령이 만7세 이상~39세 이하로 4-H회원 활동 연령이 확대됐다.

특히 청년농업인 범위가 넓어져 현재 4,600명에 달하는 청년농업인4-H회원 수가 앞으로 15%가량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청년농업인4-H회원의 경우 후계농업인으로서 전문농업기술과 농업경영지식습득뿐만 아니라, 앞으로 우리 농촌을 실질적으로 이끌어 갈 인재로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개정은 변화된 사회여건에 맞는 효율적인 시책 개정의 필요성이 지속됨에 따라 전국 시·도4-H토론회, 한국4-H운동 70주년 기념 대토론회 등에 참여한 회원 및 공무원, 지도교사, 지도자의 의견을 수렴해 완성했다.

농촌진흥청 박경숙 지도정책과장은 “개정된 한국4-H운동 지원 기본시책을 바탕으로 4-H회원의 체계적인 육성을 지원하고, 고령화된 농업농촌에 활력을 불어넣는 새로운 농업세대 양성과 지역사회발전에 밑바탕이 되는 미래인재 육성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