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임기 중 최대 규모 특교세 총 36억 6300만원 확보

[한국농어촌방송/고흥=위종선 기자] 고흥군(군수 송귀근)은 행정안전부로부터 금산면 청사 신축 건립사업에 쓰일 하반기 특별교부세 10억원을 추가 확보해 군비 재정부담 완화로 지역현안 사업 추진에 한층 탄력을 받게 됐다.

고흥군청 전경(제공=고흥군)
고흥군청 전경(제공=고흥군)

특별교부세는 지방재정 여건의 변동, 재난 등 예기치 못한 재정수요 등을 고려해 특별한 재정수요를 보전하는 재원으로써 지역현안·주요시책ㆍ재난안전 수요로 나눠 지원하는 교부세의 일종이며, 상ㆍ하반기로 나누어 행정안전부에서 교부하고 있다.

이번 하반기 특별교부세 추가 확보는 송 군수가 행정안전부를 직접 방문하해 과거 행정안전부 근무 당시 친밀하게 지내온 간부공무원들과의 면담을 통해 현안사업의 타당성을 적극 건의해 얻어낸 성과로써 그 의미를 더했다.

2020년도 특별교부세로 교부받은 주요 사업은 노인건강복지타운건립(10억), 첨단기술 활용 스마트서비스 지원(6억), 인구감소 및 저출산 대응 지원(4억), 평촌천 소하천 정비(6억), 금산면사무소 청사 신축(10억) 등이다.

송귀근 군수는 “앞으로도 행안부 등과 긴밀한 공조 체계를 구축해 군민 수혜성이 높은 지역현안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국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흥군은 코로나 19 여파로 어려운 정부 경제상황 여건 속에서도 전략적으로 대응해 민선 7기 임기 중 올해 최대 규모로 특별교부세 총 36억 6300만원을 확보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