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공공미술프로젝트 전 과정을 담은 영상콘텐츠 제작 예정

전라남도 공공미술 프로젝트 (사진=뉴작)
전라남도 공공미술 프로젝트 (사진=뉴작)

[한국농어촌방송=박정아 기자] 전남의 공공미술프로젝트는 올 하반기부터 진행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어려운 지역 예술인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지역민들의 문화향유 기회를 늘리기 위해 추진된 사업이다. 각 시·군당 40여 명의 작가들이 주민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공공장소 등에 지역의 정체성과 특성에 맞는 미술작품을 설치하는 등의 활동이 이루어진다.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전남문화재단은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해 작품 제작 전에 시군별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하고, 제작 후 활용방안과 사후관리까지 자문하는 등 실질적이고 장기적인 프로젝트로서 자리매김하도록 힘을 쏟고 있다.

더불어 전남의 공공미술프로젝트의 전 과정을 담은 영상콘텐츠 제작을 통해, 전남 공공미술프로젝트의 전후과정을 돌아보며 예술의 가치를 조망하는 한편 이러한 영상콘텐츠로서 전남문화TV 유튜브 채널을 활성화하고자 한다.

전남 공공미술프로젝트의 취지는 ‘우리 동네’에 예술이 함께하고 공익적 가치를 창출해낸다는 데 있다고 보인다. 이러한 취지를 살려 전남 ‘공공미술프로젝트’의 과정을 담은 영상콘텐츠를 활성화한다면 우리 동네에서 더 나아가 온라인 매체를 통해 모두가 함께 그 현장을 공유하고 정서적인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된다.

제작되는 영상 콘텐츠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전남 공공미술프로젝트의 작품 설치 과정으로부터 시작해 작품을 통한 전후 변화를 영상으로 담고, 프로젝트 과정 중 에피소드를 편집한 영상콘텐츠와 더불어 전남의 공공미술프로젝트 사업을 홍보할 기획 영상도 함께 제작될 예정이다. 제작된 영상콘텐츠는 ‘전남문화TV’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전남 공공미술프로젝트의 영상콘텐츠 제작을 맡은 ㈜뉴작은 콘텐츠 기획과 제작에 대한 필요성에 주목하고 그에 대한 형식으로서 어떤 전달 방식이 여러 사람들에게 생생하게 다가갈 수 있을까 고민해왔다. 이번 전남 공공미술프로젝트 영상 콘텐츠는 그에 대한 또 하나의 성과가 될 것이라 전망한다.

한편 ㈜뉴작은 뉴미디어콘텐츠개발 회사로 프로젝션맵핑, 미디어파사드, 홀로그램, 가상증강현실 등 다양한 실감 체험형 미디어 콘텐츠들을 제작 개발했다. 2018 평창동계올림픽 코카콜라 SNS 광고 제작 , 2019디즈니애니메이션 특별전 미디어 콘텐츠, 인천공항과 핑크퐁 콜라보 미디어파사드 등에 참여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