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방송=김수인 기자] 2021년 부터 농식품분야의 새롭게 달라지는 주요제도 25개를 순차로 소개합니다. 

1. 누구나 살고 싶은 농촌 조성을 위한 ‘농촌공간정비프로젝트’ 추진

2. 농업인 연금보험료 지원금액 인상

3. 취약농가 영농인력 지원 인건비 인상

4. 농촌에서 미리 살아보기 지원

5. 스마트팜 혁신밸리 운영

6. 지역 푸드플랜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공공급식 통합 플랫폼’ 구축

7. 농산물 도매유통 온라인거래 확대

8. ‘축산물 도매시장 온라인경매 플랫폼’ 구축

9. 맹견 소유자 책임보험 가입 의무화

10. 양질의 동물진료 서비스 제공을 위한 ‘동물보건사’ 제도 시행

11. 농업분야 외국인여성근로자 대상 주거환경개선 지원

12. 안정적인 판로 보장과 공급 체계 구축을 위한 「두류·맥류 계약재배사업」실시

13. 농식품산업 해외진출지원 융자사업 지원조건 개선

14. 축산물 수급조절협의회 설치·운영

15. 축산분야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개발 지원

16. 방역위생관리업자를 통한 전문적 소독 및 방제의무 시행

17. 전통주 등 자조금 사업 도입

18. 동물판매업자 등록대상동물 판매 시 등록 의무화

19. 비료관리법 개정 시행으로 비료 품질관리 강화

20. 스마트팜 기술고도화 및 현장실증 연구개발 지원

21. 핵심농자재 분야 국산화 추진을 위한 연구개발 지원

농가 경영에 필수적인 요소인 천연식물보호제, 농업용 기능성 필름 등 외국산 의존도가 높은 핵심 농자재 분야 국산화 추진을 위해 ‘핵심농자재국산화기술개발(R&D)’ 사업을 ’21년 신규 추진한다.

화학농약 대체·저감을 위한 천연식물보호제(생물농약) 기술개발 및 내구성 향상, 기능성이 부여된 농업용 필름 국산화 개발을 지원할 예정이다.

- 지원 분야 : 작물보호제 원제·제품 국산화, 농업용 기능성필름 등 국산화

관련 공고는 ’21년 1월 중 예정이며,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및 NTIS(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22. 목질계 바이오 에너지 산업화를 위한 연구개발 지원

목질계 바이오매스 활용 기술의 고도화 및 제품 생산을 위한 산업화 기술개발을 위해 농업에너지자립형산업모델기술개발(R&D)의 내역사업으로 ‘목질계바이오에너지산업화’ 사업을 ’21년 신규 추진한다.

목질계 바이오매스를 활용하여 농산업에 활용가능한 고효율 연료를 개발하고 에너지화 과정에서 생산가능한 고부가가치 첨단소재를 개발함으로써 목질계 바이오에너지의 산업화 촉진을 지원할 예정이다.

- 지원 분야 : 목질계 바이오매스를 활용한 고효율 연료 및 신산업 창출을 위한 첨단 소재 개발 등

관련 공고는 ’21년 1월 중 예정이며,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및 NTIS(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23. 유해선충 제어 바이오소재 기술개발 지원

유해선충으로 인한 토양환경파괴, 대형생태계파괴, 산업생산력 저하 등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작물바이러스및병해충대응산업화기술개발(R&D)의 내역사업으로 ‘유해선충제어바이오소재개발’ 사업을 ’21년 신규 추진한다.

유해선충 감염으로 발생되는 농산업 생산력 저하, 환경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유해선충제어 바이오소재 기술개발 및 상용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 지원 분야 : AI/시스템생물학 기반 유해선충 제어 바이오소재 발굴 및 방제소재 개발 등

관련 공고는 ’21년 1월 중 예정이며,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및 NTIS(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24. 디지털육종전환 지원

자체 연구개발 및 투자여력이 낮은 종자기업이 육종방식을 전통육종에서 디지털육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유전체 및 다양한 형질(오믹스)의 디지털화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맞춤형 종자 품종을 개발하는 기술

디지털육종으로 전환하여 새로운 품종을 개발하고자 하는 종자기업에 생물정보기업 전문 컨설팅, 유전자분석, 병리검정, 기능성성분 분석 등 디지털육종에 필요한 서비스가 제공된다.

본사업은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종자산업진흥센터에서 시행되며, 공모를 통해 선정된 종자기업 20개소는 사업내용에 따라 디지털육종에 필요한 컨설팅비용, 분석서비스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Bio DNA (사진=Pixabay)
Bio DNA (사진=Pixabay)

 

25. 에코프로바이오틱스 이용활성화 사업 실시

축산용 생균제 이용의 활성화를 위해 지역 단위로 축산생균제 구매비용을 지원한다.

축산생균제 지원은 2∼3만두의 규모로 지원 예정으로 지원 농가를 대상으로 현장 컨설팅을 하여 최적의 활용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다

총 3회에 걸쳐 효과분석을 하여 장내미생물 변화, 건강 증진, 생산성 향상, 축산 악취물질 저감 등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