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58억 원 예산 지원…오는 1월 29일까지 각 시군에 신청
첨단시설․장비와 정보통신기술의 융합…스마트 축산 발판 마련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전북=이수준 기자] 전북도가 축산농가의 환경개선과 질병 차단, 생산성 향상 등 기존 축산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스마트 축산 모델을 구축한다.

(자료제공=전북도청)
(자료제공=전북도청)

올해는 양돈농가, 내년에는 양계농가, 2024년에는 한우와 젖소 농가로 단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전북도는 12일 기존 축사에 적용된 시설과 장비의 부분적 도입이 아닌 축사와 생산 장비, 분뇨처리 및 방역관리의 종합적 스마트화를 통한 데이터 기반 자동화 시스템 구축 패키지 사업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기존에 추진하고 있는 축사시설현대화사업과 ICT 융 복합 확산사업, 가축분뇨 처리사업을 패키지로 지원하여 기존 축사를 완전히 철거한 후 스마트 축사로 완전 신축한다는 복안이다.

대상은 사육 규모가 5천두 내외(축산업 허가면적 4천㎡ 이하)인 양돈농가이며 사육단계별 정보통신기술(ICT)이 접목된 축산장비를 의무적으로 도입할 농가를 대상으로 신청을 받는다.

스마트 축산 모델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도내 농가는 오는 1월 29일까지 농장이 소재한 시군의 축산부서에 신청하면 된다.

최대 58억 원(축사시설현대화 38, ICT융복합 15, 가축분뇨처리 5)까지 지원되며, 신청농가의 사업계획서를 국립축산과학원 등 평가위원회(국립축산과학원,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축산환경관리원)를 통해 1개소를 2월 중 선정할 계획이다.

김추철 전북도 축산과장은 “농장단위 스마트 축산화의 표준모델을 제시하여 일반 축산 농가들의 스마트 축산 확산에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과장은 “스마트 축산화를 통해 생산성 향상 및 노동력 절감을 통한 경쟁력 강화뿐 아니라 축산환경 개선 및 가축전염병 차단 등 지역사회와 더불어 상생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축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