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 당진, 농협 청년농부사관학교 졸업생 운영 스마트팜 찾아 현장 소통
- 디지털농업 교육, 자금·컨설팅 지원 등 청년농업인 육성·지원

[한국농어촌방송 = 김수인 기자]  농협중앙회 이성희 회장이 2일 취임 1주년을 맞이하여 농협 청년농부사관학교 졸업생이 운영하는 충남 당진 소재 스마트팜 「위풍당당 농장」을 찾아 청년농업인 육성과 디지털 농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사진=농협)
농협중앙회 이성희 회장(오른쪽에서 두번째)과 김홍장 당진시장(왼쪽 첫번째)이 2월 2일 농협 청년농부사관학교 졸업생이 운영하는 충남 당진 소재 '위풍당당' 스마트팜을 방문하여 청년농업인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농협)

이번 방문은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의 발전을 위해 청년농업인 육성 및 디지털 혁신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농업 현장에서 소통을 통해 농협의 정체성 확립과 청년농업인 실익지원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이 회장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다.

한편, 이 회장은 지난 해 2월에도 취임식 대신 강원도 홍천군 소재 딸기 농장을 방문하여 첫 공식일정을 시작하였으며, 취임 1주년을 앞둔 지난 달 22일에는 디지털풀필먼트센터(DFC) 시스템이 처음으로 적용된 성남유통센터를, 26일에는 안성농식품물류센터를 찾는 등‘농업·농촌·현장’ 중심의 소통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번 현장 방문을 통해 이성희 농협중앙회장과 김홍장 당진시장 등 참석자들은 농협 청년농부사관학교 4기 졸업생 김수성씨 외 2명이 오이를 재배하고 있는「위풍당당 농장」에 조성된 스마트팜 재배시설을 둘러보고, 스마트팜 운영 노하우와 애로사항 등을 청취했다.

「위풍당당 농장」은 당진시가 청년창업농 경영실습 지원을 위해 조성한 임대 농장 중 하나로 영농경험이 부족한 청년농업인들이 온실경영과 재배기술, 생산 등 전반적인 실습을 할 수 있는 저온 저장시설, 난방장치 등을 갖춘 첨단 스마트 농장이다.

현장에서 가진 간담회에서 김수성(30세) 「위풍당당 농장」 공동대표는 “농협·정부·지자체의 지원과 스마트 농업의 보급 등으로 젊은이들에게 농업·농촌은 새로운 도전의 기회가 될 수 있다.”라며 “청년농업인들이 초기 안정적인 영농정착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과 관심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이성희 중앙회장은“청년농업인들은 농업인구 감소 등으로 어려운 농업·농촌에 활력을 불어넣는 희망이자 미래”라며 “성공적인 영농 정착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금융·컨설팅 지원, 온·오프라인 판로지원, 스마트팜 및 융복합 첨단농업 교육 등 필요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농협은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해 2018년부터 청년농부사관학교 운영을 통해, 영농 교육, 현장 실습, 드론 및 농기계 자격증 취득지원, 종합컨설팅 등 실습위주 정예 청년농업인을 육성하고 있으며, 창업농지원센터를 통해 선도농업인과 멘토-멘티 체결을 통한 작목별 컨설팅, 유통 판로지원, 스마트팜 교육 등 청년농업인들의 영농정착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경기 고양시 소재 농협대학교에 농협형 스마트팜 시범농장을 조성하여 청년농업인들에게 스마트팜 준비부터 생산·판매까지 전 과정에 대한 범농협 지원체계도 만드는 등 농업의 디지털 혁신을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