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추진 지자체로 북구 선정…치료재활 기반 마련 기대
교육·상담 및 재활프로그램, 직업훈련부터 고용 연계 지원까지
광역형 재활특화사업으로 지역 상관없이 시민 누구나 이용 가능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광주=이계승 기자] 광주광역시는 8일 알코올 중독자를 위한 ‘광주형 직업재활지원 시범사업’의 추진 지자체로 북구를 선정하고 2월 중순부터 본격 추진한다.

광주광역시 청사 전경 (제공=광주광역시청)
광주광역시 청사 전경 (제공=광주광역시청)

 

북구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가 3년간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이번 사업은 회복단계에 접어든 알코올 중독자들이 일자리 등을 통해 장기적으로 회복을 유지하고 건강하게 사회에 복귀하는 것을 돕기 위한 것으로, 알코올 중독자들 치료재활의 연속 측면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세부 사업내용은 △중독 유관기관 및 고용지원센터 등 지역사회 연계·협력 체계 구축 △중독자 직업재활을 위한 전문 프로그램 개발 △직업재활에 필요한 상담, 교육, 직업훈련 등 서비스 제공 △취업장 발굴 및 고용 연계 지원 △취업자 직업유지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자조모임 등) 등이다.

이번 사업은 광역형 재활특화사업으로 다른 4개구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와 유기적 연계·의뢰 체계를 구축하게 되며, 지역과 상관없이 광주시민 중 대상자는 누구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광주시는 지난 2012년 시작한 국가정신보건시범사업을 통해 전국에서 유일하게 5개 자치구별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를 설치·운영하며 중독질환에 대한 예방, 조기발견, 사례관리 뿐 아니라 보건-복지 네트워크 체계 구축 등 지역사회 통합적 중독관리사업을 선도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다만 센터 내 단순 재활 프로그램만으로는 전문적 서비스 제공에 한계가 있어 회복기 중독질환자의 연속적 재활 서비스 체계 구축이 필요함에 따라 그동안 시는 중독재활 방향성 논의를 위한 심포지엄과 지역사회 다양한 의견수렴 과정을 진행해 왔다.

광주시는 정신보건시범사업을 추진하면서 구축한 중독 통계자료, 중독 전문 인력, 지역사회 협력체계 등 광주만의 중독관리자원과 운영경험을 활용해 이번 사업에서 알코올 중독자들의 치료재활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박향 시 복지건강국장은 “회복단계에 있는 알코올 중독자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복귀해 안정적인 정착을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체계적인 통합중독관리사업을 통해 중독문제로 소외되는 시민들이 없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