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농업인의 농작업 환경 및 삶의 질 개선을 위해 ‘21년 1천대 지원
‘21년 여성농업인 편의장비 지원(품목확대) : ‘20년)4종 → ’21년)5종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전북=이수준 기자] 농촌의 고령화와 여성농업인의 농작업 역할 증대와 관련해 전북도의 농작업 편의장비 지원사업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여성농업인 편의장비 지원사업 지원기종(예시)(자료제공=전북도청)
여성농업인 편의장비 지원사업 지원기종(예시)(자료제공=전북도청)

여성농업인 농작업 편의장비 지원사업은 농작물의 재배‧수확‧선별‧포장 등 단순 반복적인 농작업으로 근육통, 관절통 등 근골격계 질병 발생률이 높은 여성농업인의 농작업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한 맞춤형 지원정책이다.

2019년 농작업대 1종 500대로 시작한 이번사업은 삼락농정위원회와 설문조사, 여성농업인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원기종을 점차 확대했으며, 올해는 휴대용 예초기를 추가하여 총 5종에 1,000대가량 지원할 예정이다.

전북도가 지난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86%가 이번 사업에 만족한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나타냈으며, 지원하는 기종 중에는 이동식충전분무기(45%), 농작업대(29%), 고추수확차(19%), 충전운반차(7%) 순으로 선호도가 조사되었다.

전북도는 사업추진 시 단독세대 및 경영주로 등록된 여성농업인에게 우선 지원하는 등 농작업에 취약한 여성농업인의 작업 환경을 개선하고 삶의 질을 높이도록 할 계획이다.

전라북도 최재용 농축산식품국장은 “농촌의 고령화와 과소화로 여성농업인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여성농업인이 체감할 수 있는 복지시책을 확대하여 보람찾는 농민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