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실보상제에 여행업종 포함, 임대료 지원 등 요구

진주시 여행사 협의회가 24일 오전 진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매출감소로 어려움을 호소하며 생존권 보장을 요구했다.
진주시 여행사 협의회가 24일 오전 진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매출감소로 어려움을 호소하며 생존권 보장을 요구했다.

[한국농어촌방송/경남=강정태 기자]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진주지역 중소여행사들이 생존권 보장을 요구하고 나섰다.

진주시 여행사 협의회는 24일 오전 진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행업계는 코로나19 국내 발생 후 지금까지 사실상 영업정지 상태로 1년 이상 매출 제로라는 참담한 현실에 놓여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1년간 모두가 어려운 상황이었기에 여행업계도 모진 시간을 감내했지만 코로나19가 일상이 돼버린 지금 매출이 80~90% 감소했다고 하소연하는 중소상공인들도 우리는 부러운 상황”이라며 “코로나19 종식만을 기다리며 버티기엔 이미 한계점에 도달했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진주시에 생존권 보장을 위해 △재난지원금 지급시 집합금지 업종과 동일 지급 △손실보상제 지원업종에 여행사 포함 △세금 및 4대보험 일부지원과 대출이자 감면 정책 시행 △중소여행사 임대료 지원 △주거공간 이전허용 등 관광사업 등록증 한시적 이전법규 완화 등을 요구했다.

진주시 여행사 협의회는 “헌법 제23조 3항에 따르면 공공의 필요에 의한 재산권 수용, 사용 또한 제한 및 그에 대한 보상은 법률로서 하되, 정당한 보상을 지급해야 한다”며 “하루아침에 생계 터전을 잃어버린 여행업 종사자 및 가족들의 절규를 담아 최소한의 생존환경이 조성되도록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