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면적 1.8배 달하는 812만㎡ 규모, 2029년까지 약 5670억원 투입

[한국농어촌방송/광양=위종선 기자] 여수광양항만공사(사장 차민식)는 광양항 3단계 준설토 투기장 내 위치한 ‘항만재개발사업 구역’의 개발을 위한 실시설계 용역을 진행한다.

광양항 3단계 준설토 투기장 사업대상지(제공=여수광양항만공사)
광양항 3단계 준설토 투기장 사업대상지(제공=여수광양항만공사)

광양항 3단계 준설토 투기장은 항만 개발과정에서 발생한 준설토 매립을 위해 조성한 곳으로, 여의도 면적의 약 1.8배에 달하는 812만㎡ 규모이다.

이곳은 항만재개발과 율촌 제2산단 구역으로 나뉘어 개발이 추진되고 있으며, 사업을 시행하는 구간은 항만재개발 구역으로 지정된 해안 측 326만㎡이다.

공사는 2029년까지 약 5670억원을 투입해 산업, 물류, 상업을 포함하는 복합산업물류지구로 개발하는 등 고부가가치 해양산업클러스터로 조성할 계획으로 지난해 부지 전체에 대한 사업계획 수립을 완료했다.

올해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내년 하반기 중 재개발 사업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며, 현재 추진 중인 항만 재개발사업 구역은 국내 대기업을 포함한 10개사가 사업비 7조원 규모의 투자 의향을 밝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약 4만5000명의 신규 일자리 창출 효과 뿐 만 아니라 8조3000억원의 생산유발 및 항만 물동량 창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차민식 사장은 “신규 물동량 창출을 통한 여수·광양항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항만재개발 구역뿐만 아니라 율촌 제2산단 구역을 포함한 투기장 전체에 대한 조속한 개발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관계기관과 지속적인 협의를 적극 진행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