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5일 접종센터 설치 완료, 이동 불편함 없도록 수송차량 지원
1개 읍면동씩 순차 접종, 이상반응 대응체계 구축

사진제공: 익산시
익산시청 전경(사진=익산시)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익산=조진웅 기자] 익산시가 4월 15일부터 7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실시한다.

시는 백신관리부터 접종시행, 이상반응 대응까지 철저한 사전점검을 거쳐 시민들이 신속하고 안전하게 백신접종을 마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30일 시에 따르면 2분기 첫 번째 백신 접종 대상은 익산시에 주소를 두고 거주 중인 75세 이상 어르신(1946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2만5,354명이며, 화이자 백신으로 접종하게 된다.

이를 위해 익산시는 각 읍·면·동별로 담당자와 팀을 구성하고 4월 6일까지 동의서를 받아 대상자 통합관리시스템에 등록하는 작업을 마무리할 예정이며, 1일 최대 1,500명 접종을 목표로 접종센터에 대한 접근성과 이동 여건 등을 고려하여 읍면동별 접종 대상자와 시간대를 지정할 방침이다.

익산시는 현재 75세 이상 어르신의 백신접종을 위해 팔봉 실내체육관에 예방접종센터를 설치 중에 있으며, 향후 정부의 백신수급 일정과 공급 상황에 따라 사전예약제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2분기 대상자들에게 접종할 화이자 백신은 그 특성상 초저온보관, 해동 후 짧은 유효기간 등 관리방법이 까다롭다. 때문에 대상자가 예방접종센터를 내원해 접종해야 하며, 시에서는 접종 대상자들의 이동에 불편함이 없도록 수송차량을 지원하고, 거동 불편이나 심각한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별도 안내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안전하고 신속한 백신 접종을 위해 모의 훈련 등을 통해 철저하게 점검하고 있다”며 “유관기관과 협력해 모든 과정을 빈틈없이 관리하고 주민들이 빠르고 안전하게 접종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익산시는 원활한 접종을 위해 1개 읍면동씩 순차적으로 접종을 진행할 계획이며, 접종 후에는 3일간 1일 1회 전화로 이상반응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읍·면·동 인근 소방서·보건소 등과 대응체계를 구축해 신속하게 대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