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기와 관련해 ‘발본색원’이 아닌 도민 신뢰회복을 위함

최영심 의원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 관련 간담회(사진=전북도의회)
최영심 의원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 관련 간담회(사진=전북도의회)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전북=이수준 기자] 도민의 합리적 의심 해소를 위해 ‘LH 땅 투기 사태’ 관련 전북도 공무원뿐만 아니라 도의회 전·현직의원도 전수 조사해야 한다는 강력한 주장이 나왔다.

전북도의회 최영심(정의당) 의원은 “전북도는 소속 공무원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면서 “하지만, 도의회 의원들은 조사대상에서 빠졌기 때문에, 도의회 차원에서도 투기와 관련한 전수조사를 강력히 실시할 것을 촉구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 의원의 주장은 전북도의회가 의원들을 대상으로 조사 실시에 대한 카드를 미적거리고 있어 도민들의 의심을 풀어주자는 것.

최영심 의원은 “땅 투기 사태와 내부정보 이용을 과연 LH만 했을까하는 합리적 의심이 든다”면서 “현재 도의회 몇몇 의원들마저 부동산 투기에 연루된 정황들이 확인되면서 도민들의 불신은 도의회 전체로 퍼졌다”고 강조했다.

그는 “도민들의 신뢰회복을 위해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도의원들의 LH 사태와 땅 투기 조사를 즉시 실시해야 한다”면서 “이는 발본색원하는 것이 아닌 더 큰 사태를 막기 위함임을 알아야 하며 조사대상에 공무원은 포함되고 의원은 빠지는 것은 공정하지 못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전주시는 1가구 2주택자는 승진 대상자에서 제외하는 방안까지 검토하는 등 부동산 정책을 강하게 내비치고 있는 마당에 의회도 이에 동참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비밀정보 활용 여부나 투기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도의회 자체적으로 조사하기 위해서는, 외부 조사기관 또는 시민단체 등과 함께 조사단을 구성하여 ‘제 식구 봐주기식 축소·소극 조사’가 이뤄지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