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 대책위 “터미널 이전하면 원도심 공동화, 상권 파탄”
진주시 “터미널 이전 사업 순항 중…상생 대책 마련할 것”

진주 가호동에 진행되고 있는 여객자동차터미널 개발사업지 항공사진.
진주 가호동에 진행되고 있는 여객자동차터미널 개발사업지 항공사진.

[한국농어촌방송/경남=강정태 기자] 진주시가 가호동에 새로운 여객자동차터미널 개발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진주 시외·고속버스터미널 이전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대표 차성수 외 2명)에서 반대 서명부를 제출했다.

지난 6일 진주시에 제출된 반대 서명에는 청과‧장대‧중앙‧서부‧천전시장의 상인 등을 비롯해 진주시민 5만 3440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서명부에서 “원도심에 있는 시외·고속버스 터미널의 이전 시 원도심 공동화와 상권 파탄, 생존권 파괴, 교통 체증 유발 등이 염려된다”며 터미널 이전 중단을 요구했다.

구도심 전통시장 상인들로 주로 구성된 대책위는 지난 2016년 7월 터미널 이전 반대 진주시민 5만명 서명운동에 돌입하는 등 터미널 이전 반대에 대한 투쟁을 이어왔다.

진주시는 가호동 여객자동차터미널 사업을 진행하며 구도심 공동화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고속·시외버스터미널 주변 지역과의 상생 방안을 마련 중으로, 터미널 이전으로 인한 도심 공동화 해소를 위해 적극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덧붙여 시는 “지난해 9월부터 기존 주변 지역 상권 피해와 원도심 공동화, 교통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버스터미널 주변지역 상생발전 용역’을 착수해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진주시는 현재 장대동에 위치한 시외버스터미널과 칠암동에 있는 고속버스터미널을 가호동에 일원화하는 여객자동차터미널 개발사업이 순항 중이라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여객자동차터미널 개발사업은 진주시 가좌동 8만6727㎡ 부지에 2296억 원을 투입해 2025년 건축 공사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지난해 10월 사업시행자 지정 완료 후 현재 75%의 보상협의가 완료돼 4월부터 시작한 지반 조사 및 문화재 발굴 조사가 진행 중이며, 7월께 부지조성에 들어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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