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과 검사, 접종 등 ‘방-검-접 행정’에 사활 건 총력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주현기자]완주군(군수 박성일)이 방역의 성공열쇠인 백신접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오는 22일부터 삼례읍 문화체육센터에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를 개소한다.

(사진=완주군청)
(사진=완주군청)

예방접종센터는 앞으로 만 18세 이상 완주군 전체 접종인원(7만8천여 명) 중에서 올 2분기에 75세 이상을, 3분기에는 18~64세 주민을 각각 접종을 하게 된다. 올 2분기 하루 접종자 수는 평균 300~400여명을 계획하고 있으며, 의사 2명과 간호사 5명, 행정 인력 15명 등이 투입될 예정이다.

센터는 또 3분기에는 하루 최대 800여 명을 접종하기 위해 의사와 간호 인력을 각각 4명과 10명으로 2배로 늘리고 행정인력도 20명을 투입하는 등 안전한 예방접종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군정의 역량을 결집해 나가기로 했다.

이에 앞서 센터는 백신 저장을 위한 초저온 냉동고 2대와 비상발전시설, 무정전 전원장치인 UPS, CCTV 9대 등을 갖추는 등 이중삼중 안전장치를 마련했다. 의료진 외에 군청 직원과 군·경, 소방인력이 배치해 주민들의 안전 접종에 힘을 모아나가기로 했다.

완주군은 이와 함께 코로나19의 4차 대유행을 막기 위해 현장방역 강화와 진단검사 확대 등 방역과 검사, 접종에 총력을 기울이는 이른바 ‘방·검·접 행정’에 올인 하기로 했다.

완주군은 현장 중심의 방역 강화를 위해 13개 읍면동 단위 방역시스템을 확고히 하고 각종 민간·사회단체의 동참을 이끌어내는 등 방역 동참과 방역 감시자 역할에 적극 나설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기로 했다.

아파트 르네상스와 사회적 경제 등 공동체 활동이 전국에서 가장 활발한 점을 활용해 각종 공동체의 방역 동참도 유도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완주군은 또 진단검사의 최대한 확대를 위해 의사회·약사회 등과 협업해 이상증후가 있어 병원이나 약국을 찾는 주민들에게 진단검사를 적극 권고하는 등 지역 방역망을 더욱 견고히 해 나가기로 했다.

완주군의 한 관계자는 “최근 전국적으로 하루 평균 확진자 수가 600명 이상 계속 되는 등 심상치 않아 현장행정의 방역 강화와 진단검사의 최대한 확대, 백신접종의 신속한 추진 등 방역 강화와 검사 확대, 접종 추진 등에 주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