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센터, 노인병원, 요양원, 일자리센터 등 6개 기관 참석
노인 보호기관 전문 인력 양성 및 지원 협력 방안 논의

노인 케어 인재 육성 위한 일자리협력망위원회 개최(사진=전북도청)
노인 케어 인재 육성 위한 일자리협력망위원회 개최(사진=전북도청)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전북=이수준 기자] (재)전북여성교육문화센터․전북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경력단절 여성을 대상으로 추진하는‘노인케어(보호)실무사양성교육’운영과 관련해 노인 보호기관 전문 여성 인재 육성‧ 지원을 위한 일자리협력망위원회를 21일(수)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전북여성교육문화센터를 비롯해 송천 효드림 복지센터, 효경 노인복지센터, 아름다운 노인병원, 성예전문요양원, 전북노인일자리센터 등 6개 유관기관 및 기업대표가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노인심리 및 만성질환의 이해와 신체·인지프로그램 등 전반적으로 노인복지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 인력 양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하는 등 참여 기관․기업 간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했다.

일자리협력망위원회 위원으로 참석한 전북노인일자리센터 장우철 센터장은“노인인구 증가에 따라 노인을 돌보는 일자리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는데 반해 실무경험의 부재로 현장일손은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국민자격증이라 불릴 만큼 복지 분야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자격증 보유만으로는 현장업무를 소화하는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따라서 노인케어(보호)실무사 양성교육을 통해 이와 같은 현실적 문제를 보완할 수 있는 전문 인력양성을 기대해본다.”고 말했다.

이윤애 센터장은“이번 교육을 통해 노인복지시설의 행정업무가 가능토록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노인복지분야에 선순환적 일자리창출에 앞장 설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 또한 교육생 전원이 수료와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1:1 전문상담과 심충상담, 동행면접, 사후관리까지 취업상담사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센터는 경력단절여성들을 대상으로 직장적응을 지원하는 새일 여성 인턴 (인턴참여자 60만원) 프로그램과 함께 사후관리 사업으로 새일 첫 월급데이, 취업자 문화의 날, 찾아가는 기업특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