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직속 다문화가족지원정책위원회 설치, 실효성 있는 정책 강화
다문화가족·외국인 조기 정착 유도

다문화가족지원정책위원회 정기회의(사진=익산시)
다문화가족지원정책위원회 정기회의(사진=익산시)

[소비자TV·한국농어촌방송익산=조진웅 기자] 익산시가 다문화가족과 외국인들이 누구나 손쉽게 행정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다문화이주민플러스센터를 중심으로 원스톱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이주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전국 최초로 다문화센터가 아닌 익산역이라는 제3의 장소를 선택했다. 접근성이 좋다는 장점 때문에 지역에 거주하는 외국인 뿐 아니라 타지역에서도 방문이 잇따르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센터는 법무부, 고용노동부, 익산노동자의집,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익산시 등 5개 기관이 입주해 외국인에게 필요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7개국 통역사들이 상주해 있어 의사소통 어려움 없이 외국인등록, 각종 체류허가, 고용허가 등과 관련된 민원을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도 다문화 가족들을 위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지난 2019년 건강가정지원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통합돼 운영 중인 센터는 가족의 유형에 상관없이 한 곳에서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정착과 사회생활을 위해 가족과 자녀 교육·상담, 통·번역 및 정보제공, 역량강화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 지역사회 적응력을 키우고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밖에도 시는 저소득 다문화가정이 모국에 있는 가족에게 생필품이나 익산의 특산물을 보낼 때 소요되는 국제운송비용을 지원하고 있으며, 임신·출산 등으로 친정부모의 도움이 필요한 결혼이민자들이 타국에서 겪게 되는 심리적 스트레스와 우울감을 극복할 수 있도록 친정부모 초청사업도 추진 중이다.

시 관계자는 “지역주민, 기관·단체 등과 함께 다양한 다문화정책 시행을 통해 더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다문화가족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행복한 도시 익산을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정책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