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16개 농산물의 분포 현황과 절도 발생 현황수록
계절, 시기, 범죄 수법 등, 맞춤형 웹맵 제작·공유할 계획

 

밤, 인삼 등 16개 농산물의 분포 현황과 절도 발생 현황 등 치안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갖췄다
밤, 인삼 등 16개 농산물의 분포 현황과 절도 발생 현황 등 치안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갖췄다

 

충북 충주경찰서가 농산물 재배지, 절도 발생지, 지적도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시각화한 '농산물 지적편집도 웹맵'을 제작해 25일 발표했다.

충주경찰이 전국에서 최초로 작성한 이 지도는 밤, 인삼, 사과, 고구마, 두릅 등 16개 농산물의 분포 현황과 절도 발생 현황 등 치안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갖췄다.

이 지도 제작에는 농림축산식품부 '농업경영체 등록정보' 등 공공 빅데이터와 지리정보시스템(QGIS)을 제작에 활용됐다.

이 웹맵은 인터넷 포털 지도 유사 환경, 농작물 품목별 확인, 지도 확대·축소, 절도 발생 주소 현출, 지구대·파출소 구역 경계 표시 등 다양한 기능을 갖췄다.

경찰은 이 웹맵을 자율방범대, 유관기관, 지구대·파출소와 공유해 맞춤형 순찰, '안전한 농촌 만들기' 치안 인프라 구축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박창호 서장은 "공공 빅데이터를 치안 데이터와 연계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범죄예방 활동을 가능하게 한 최첨단 웹맵"이라며 "앞으로 계절, 시기, 범죄 수법 등 다양한 유형별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웹맵을 지속해서 제작·공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